• 최종편집 2025-11-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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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기표 의원, 막장 유튜버 철퇴 법안 발의
    김기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시을)은 12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막장 bj, 유튜버'들이 더 이상 시민에 대한 위해와 위협을 방지할 수 있도록 이들에 대한 퇴출과 재발 방지를 위한 강력한 퇴치 '형법개정안'을 발의 하였다고 밝혔다.     국회 법사위원회 소속인 김기표 의원은 서두에서 "법안은 부천역 일대에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막장 bj, 유튜버'들이 더 이상 부천시민에 대한 위해와 위협을 가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으나 추후 이 법이 실행될 경우 부천시와 유사한 상황에 놓인 여타의 도시에도 적용될 것으로 볼 때 앞으로 대부분의 유튜버들에 대해 매우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획기적인 법안 임이 분명할 것이다.    김기표 의원은 " 최근 전국 곳곳에서 공공장소를 무대로 한 이른바 막장 방송이 사회 문제로 번지고 있습니다."고 설명한 후 이들 중 일부 'bj, 유튜버들'이 도로와 광장, 지하철역 등에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폭력적이거나 자극적인 행위를 연출해 조회 수를 올리는 등 사회적 물의를 빚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며 이들에 대한 제제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들 일부 'bj, 유튜버들'은 공공장소인 지하철에서 감염병 확진자인 것처럼 소리를 지르고 난동을 부리거나 사회적으로 논란이 된 인물의 집 앞에서 밤새도록 욕설과 고성을 퍼붓는가 하면, 최근 에이펙 정상회의를 앞두고 열린 중국 대표단 환영 행사 현장에서는 일부 유튜버들이 확성기를 들고 고성을 지르며 경찰에 욕설과 폭력을 행사하다 현행범으로 체포되는 일도 있었다는 점에서 이들에 대한 제제는 불가피해 보이는 상황이 대두되기도 한다.   김 의원은 '막장 bj 및 유튜버'들의 황당한 활동은 법적 한계에 따라 현행 법규상 이들에 대한 최대 처벌 수위가 과태료 3만원에 불과하다는 점을 지적, 이들 악성 유튜버들에 대한 경찰과 해당 지자체의 법적 대응에 한계가 있는 틈을 타 '불법 BJ 및 '유튜브의 생성과 콘텐츠의 재생산이 반복되는 악순환을 끊는데 개정안 발의의 의의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김 의원이 밝힌 이번 형법 개정안의 핵심은 '형법 제116조의4(공공장소 질서방해)'를 신설하고 '공공장소 질서 방해죄'를 형사처벌 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신설되는 '공공장소 질서 방해죄'의 항목에 따르면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도로, 공원, 광장 등 공공 장소에서 확성기나 악기 등을 사용해 소음을 발생시키거나, 방송, 영상, 방송, 영상 촬영, 음향 기기 사용 등으로 통행을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방해해 타인의 평온을 현저히 해치는 행위를 한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고 상습적으로 같은 범죄를 저지를 경우 형의 2분의 1까지 가중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매우 강력한 처벌 규정을 포함한 법안으로 볼 수 있다.   지금까지 행정적 처벌인 소액의 과태료에 그쳤던 처벌 수위가 형사상으로 발전 된 것은 물론 벌금의 액수가 동영상 등의 송출로 얻을 수 있는 금액과는 비교가 될 수 없는 그 처벌 수위가 결코 적지 않다는 점에서 향후 이 법령이 갖는 위력은 적지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   김 의원은 법안 발의 전에도 부천시 등 관계 당국과 협력하여 이들 유튜버 들에 대한 자체 정리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온 것은 물론 이들에 대한 소득 출처를 면밀히 검증하여 이들의 탈루 혐의에 대하여 추적 과세해 나가도록 국세청 등에 요청해 왔다. 다만 김 의원이 주창한 "지자체와 경찰, 공권력을 통한 강력한 현장 단속, 국세청이 꼼꼼한 세무조사 등을 통한 수입원 차단, 그리고 실질적인 형벌을 통한 제재까지 삼박자가 맞물린 대응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막장 유튜버의 축출"은 사회적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표현의 자유'와 충돌의 개연성이 있다는 점에서 법안의 입법 과정에서 다소 수정의 가능성은 있어 보인다.   김기표 의원이 대표발의한 이번 개정안은 서영석 국회의원(부천시갑), 이건태 국회의원(부천시병)도 함께 공동 발의에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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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1-10
  • 서영석 의원, 국민의삶에 늘 함께 있는 보건-복지 정책 입안자
    서영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보건복지위원)은 오정구(고강본동. 고강1동. 성곡동. 오정동. 원종1-2동. 신흥종) 및 원미구 일부(원미1-2동. 춘의동. 도당동.심곡 1,2,3동)을 지역구로 하는 '부천시갑 지역구'를 선거구로 하는 재선 의원으로 부천시(갑) 지역위원장인 동시에 보건복지위원회의 주요 핵심 의원으로 활동한다.   국회에서 연금공단, 의료보험공단 등 정부의 보건 복지 및 의료 분야에 대한 실무적이고 발전지향적 질의와 다양한 입법 활동을 통하여 폭 넓은 지지를 얻고있어 후반기 국회 활동에서 보건복지위의 주요직을 맡을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본지는 지역에서 민원상담을 위하여 노변 사무실을 열고 시민들의 민원을 상담하고 있는 서 의원을 찾아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날씨가 쌀쌀합니다. 지구당 사무실에서도 민원을 상담하실수 있을텐데요.   당 사무실에서 접수하는 민원과 이렇게 현장에서 받는 민원의 형태가 다릅니다. 이렇게 접수 되는 민원이 보다 더 생활밀착형인 경우가 많습니다. 서 의원님께서는 많은 입법 활동과 여러 의료,복지 분야에 대한 활동 중 특히 돌봄과 관련 가장 중점을 두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듯 한데,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지요? 저는 민생 생활과 밀접한 보건, 복지 분양에 대한 관심을 줄인 적은 없습니다. 단지 최근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뿐이지요, 제가 주안점을 두는 정책은 사회의 확산과 함께 새롭게 대두되는 '돌봄' 문제입니다.   '돌봄'은 우리 사회가 바뀌고 있다는 점에서 출발됩니다. 전체 인구의 20%에 해당하는 베이비부머 세대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멀지 않아서 50% 가깝게 되게 되는데 시급하게 돌봄에 대한 시스템을 갖추지 않으면 국가 자체의 존립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전통적 의미의 돌봄 체계가 무너지면 나라가 이제 흔들릴 수 있다 이런 생각을 많이 갖게 됐는데 돌봄 체계를 어떻게 잘 갖추느냐가 복지 국가로 가는 데 있어서의 시금석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 시대에 새로운 공동체의 어떤 롤 모델을 만들어가는 중요한 어떤 기준을 마련하여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같은 돌봄 문제를 볼 때, 서 의원님께서 특히 청소년들 돌봄에 대한 입법 필요성을 강력히 주장하시기도 했고 후속적인 다양한 활동을 하시고 있으시지요? 코로나19 겪으면서 "코로나 블루"라고 특히 청소년 층을 중심으로 하는 정신 질환 영역이 증가 했습니다. 이렇게 보이지 않는 그런 질환들이 많이 생겨난 상태이기 때문에 국가가 이런 부분들을 잘 관리해야 됩니다. 특히 청소년들을 포함 해서 1인 가구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새로운 형태의 돌봄 체제의 필요성이 증대 됩니다. 가족 돌봄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청소년들도 보다 많이 늘어나고 있고 청소년 은둔 도 많이 늘어나고 있어서 그런 부분들이 좀 사회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보입니다. 이제 단순히 과거와 같은 형태로 대응을 해서는 현실적으로 좀 어려울 거라고 보고 그 부분을 전담할 수 있는 인력들의 필요성도 증대 합니다. 따라서 복지부 내에서도 그런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고 더 나아가서는 인력과 기구, 그리고 시스템들이 정비가 돼야 된다 이렇게 보고 있는 겁니다. 정비 한다는 것이 다층적으로 해야 되는데 우선은 일단 확대가 돼야 합니다. 가족 돌봄을 포함 해서 돌봄에 대한 시스템 자체가 그동안은 없었기 때문에 우선은 그 시스템을 확대해야 되는 문제가 있고 그 단계가 이제 좀 축적이 되면 전문적인 인력이 양성되어 이들에 의한 해결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입니다. 보건 복지 분야는 언제나 필요성의 증대에 비교할 때 미흡함을 느끼잖습니까?  결국 대상의 폭과 깊이가 확대 되면서 물리적인 부족을 절감하는데,  결국 이 문제를 커버할 수 있는 건 돈의 문제지요 재정의 문제에 부딪치는데요. 재정적 재원이란 것이 무궁하게 막 생산이 돼서 언제 언제 필요할 때 마다 뽑을 수 있는 문제도 아닌 거고 사실 참 난해한 문제입니다. 어려움이 많이 있긴 한데 그럼에도 사회가 발전하고 또 1인 가구의 증가 또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그런 돌봄 영역들에 사각지대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 사회의 아픈 부분이기도 하고, 그런 영역들이 사각지대로 방치하면 더 큰 사회적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까, 그런 부분들을 좀 더 신경을 써야 되는 영역으로 보고 보다 재정적인 탄력성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내가 지난번 대선 때 부터 주창했듯이 그런 문제들을 좀 해결하기 위하여 복지부 내에 전체를 관통하고 있는 전담 부서의 필요성이 공감대를 얻고 있는 점은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서 의원께서도 "국가 정책의 입안에서 한계를 느끼는 경우가 지나치게 세분화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 하셨는데요, 큰 틀에서 보면 하나로 이해는 되는데 실무 분야는 각각의 전문 영역으로 세분 되는 괴리를 지적하신 것으로 이해 되나요?  일례로 아동에 대한 정신 문제는 정신과, 그리고 아동 문제는 아동과가 보고 있어요 그러나 서로 간에 유기적인 관통성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지요.   이렇게 보면, 아동정신과는 갈 데가 없는 거예요, 아동의 정신문제를 정신과에서 해야 되느냐 아동과 에서 해야 되느냐?  그런 점에서 통합적인 전담 부서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겁니다. 서 의원님이 발의하시는 의안의 내용을 보면 굉장히 다양함과 동시에 자료적 세심함이 함께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장애인에서부터 홀로 서는 청소년, 연금, 그리고 의료보험 등에 이르기까지 매번 다른 주제와 주제에 따르는 구체적인 통계를 제시 하시어 그 치밀함에 관심이 촉발되기도 하는데, 이제 국회가 전반기 후반기인데 앞으로 추진할 관심 사항, 정책적 제안은 뭐가 있어요? 보건복지 쪽이 그러니까 민생과 관련된 영역이기 때문에 국민의 삶에 직결되는 문제고 특히 뭐 연금 문제나 이런 것들은  우리 노후 소득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국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영역에서 해야 될 일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게 뭐 권력 이렇게 어떤 투쟁처럼 막 예민하거나 이런 건 아니지만 어쨌든 우리 실생활과 관련된 것을 다루는 문제이기  때문에 다양한 영역에서의 입법화들이 요구되는 것들이 많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이제 장애 쪽에 우리 사회가 받아들이는 그런 지수가 그동안은 좀 많이 낮았고 여기에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사회가 변화되고 확장돼 가는 과정에 새로운 영역에서의 역할이 좀 많이 필요할 걸로 보여집니다.   또 이제 돌봄과 관련된 영역, 특히 향후 보건복지 쪽에서의 쟁점인 필수 의료 문제, 공공의료 문제, 지역 의사제 문제, 이런 것들이 이제 우리 시스템을 바꾸는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또한 현실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비대면 문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의 솔루션입니다, 여하히 영리화, 민영화로 빠지지 않고 공공이 책임질 수 있는 그런 영역에서의 역할을 어떻게 담아낼 거냐 하는 방안이 모색이 될 것 같고 그게 직접적으로는 처방의 문제랄지 비대면 진료나 공적 전자 처방전 전달 시스템을 어떻게 만들 거냐 하는 것이 의료의 공공성을 어떻게 강화할 거냐 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고 보여지고 있어 이에 대한 정책적 법률적 지원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런 것들이 앞으로 큰 화두가 될 것이고 앞으로 해결해 나갈 특히 이제 이재명 정부에서 그동안 윤석열 정부에 의해서 많이 망가졌던 보건 의료 쪽이나 복지 쪽이나 이런 영역에 시스템을 정비하는 것 이런 것들이 좀 많이 필요로 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계속 논란이 되는 연금 문제에 대한 의원님의 견해는 어떤지요? 연금 개혁이 어디까지 될지는 큰 숙제 중의 하나입니다. 지난번 보수 개혁에서 보험료율하고 소득 대체율을 조금 인상을 하기는 했는데 뭐 보장률도 충분하다고 보기 어렵고 또 거기에 따른 재정 안정화 차원에서 그렇고 보험료를 좀 인상해야 되는데 또 저항이 또 있어서 이를 합리적으로 잘 조정해서 보험료율도 조금 인상 할 때가 있을 걸로 보여지고 그리고 또 고정률을 조금 늘리는 방향으로 이렇게 전체적으로는 지속 가능한 보험설계, 연금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 이게 이제 큰 쟁점입니다.   제가 입법 발의해 놓은 안에는 "18세가 되면 누구나 연금에 가입하도록 그렇게 정부가 한 세 달 정도 지원을 해주자"는 내용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보다 조속히 연금 수령 대상자가 될 수 있을 수 있고 노후 소득이 조금 안정적으로 보장되지 않겠냐는 관점입니다.     학교 다니거나 군대 가거나 이렇게 못한 경우에 대해서는 나중에 돈을 벌어서 그 기간을 산정할 수 있도록 조절하자는 이런 생각이 들지요, 그런데 지금 구조로는 일단 취직이 늦어지거나 이러면 그 기간이 보험 기간에 산정이 안 되니까 연금 기간에 지장이 있을 수 있고, 그러면 나중에 노후 소득을 충분히 보장받을 수가 없는 상황을 감안한 것이지요. 그런 것들을 좀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지금 추진하고 있는데 그런 것들이 지금 공감대는 좀 긍정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결국은 이 문제도 돈의 문제인데 보장을, 노후 소득을 잘 보장, 할 수 있도록 하는 건데 미래 세대한테 부담이 되는 부분이 쟁점인데 이것 때문에 이제 서로 그렇죠 갈등이 있을 수 있어요. 그 부분은 국가가 좀 일정하게 역할을 해야 된다 이렇게 보여집니다.   보험료율을 올리면 국민 저항이 예상되지만 그런데 복지 국가로 가려면 일정하게 부담 해야 되는 건데 이제 미래 세대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설계가 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어느덧 지방선거가 관심의 중심으로 접근 했어요,  여야가 모두 다 이제 촉각을 곤두세우는 게 지선인데, 내년 지선 어떻게 보세요? 전국적으로 봐서 이제 이 내란 종식을 어떻게 잘 정리하느냐의 문제가 하나가 있을 것 같고 그다음에 사실은 이제 지표만큼 실물 경제가 얼마나 잘 살아나느냐가 주제일 것이고, 그다음에 부동산 문제가 시민들한테 어떻게 받아들여지느냐 의 문제가  연동돼 있을 텐데 좀 다행스럽게 생각하는 것은 현재의 정책이나 대응이 과거 정부 때 부동산 문제하고는 전혀 다른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여기 부천시의 지선 출마자들에 대한 선별 기준이나 공천 원칙은 뭐라 볼 수 있을까요? 당의 원칙은 공정 경쟁으로 경선이 권고되는 듯한 양상을 보입니다만. 당 대표도 일단 경선을 많이 열겠다 그러는 거니까 결국은 당원들이나 국민들이 인정하는 그런 후보가 결정이 되겠지요. 또 그것이 민주적 절차에 합당할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역시 최대의 관심사는 부천 시장 선거인데 서 의원께서 바라보는 부천시장 선거에 대한 전망을 일부 피력하실수 있을까요?  그것이 대체적으로 그렇지요 그렇기는 한데, 아무래도 현직이 유리할 걸로 보여지는 상황으로 보여지지요. 다만 이제 시급히 풀어야 하는 문제들이 있기는 합니다.   어쨌든 우리 부천시가 지금 갖고 있는 어려움이 인구가 줄어든다는 것이고 또 관내의 제조업 등 기업들이 외곽으로 빠지는 부분이 있으니까 양질의 일자리를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 하는 것들이 저희 좀 숙제로 보여지고 그다음에 이제 원도심들을 어떻게 좀 혁신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가동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차기 시장에게 던져지는 과제가 아닐까요? 그리고 일반적으로 염려하는, 중앙으로 부터의 직접적인 어떤 영향은 도지사급들은 또 조금 조정 가능 여지가 있겠지만 기초단체장까지는 그런 거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입장에서는 크게 어떤 그렇게 깊이 개입할 이유가 없어져 버린 상황이란 점에서도 가능성은 적게 봅니다. 오히려 다음 당 대표를 염두에 둔 여러분들 간에 영향력 확대를 위한 경쟁이 치열할 수는 있겠지만.... 현재 부천시 전체의 경제 축이 대장동 개발과 맞물려 이쪽 오정 지역으로 옮겨 왔잖아요. 대장동 산업 지구까지 해가지고 지금 보면 SK, DNS, 대한항공 까지 유치 성과가 있는데요 그러나 이러한 성과가 부천 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외부로 드러나는 그 성공적인 애드버타이즈 에 비할 때 크게 강한 거 같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부천시가 경제 산업적으로 어떤 형태로든 간에 개혁이라든가 변혁이 있어야 될 거라고 보여지는데 의원님 생각은 어때요?  그렇기는 하지요 그러나 그것이 또한 부천시의 지정학적인 한계일 수도 있습니다, 제조업 유치에 한계를 주는 정책적 제한도 있어 제조업 유치에는 태생적 한계가 있고요 대장동 산업지구의 17만 평만 갖고는 크기의 한계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대장동을 축으로 대장에서 신흥동, 도당으로 그리고 춘의 사거리까지 이렇게 연결되는 그 네트워크 공업 지역들을 혁신하는 것이 제일 큰 숙제일 걸로 보여집니다. 연관 산업들이 이제 여기에서 작동할 수 있게 하는 게 필요한데 이런 점에서 비젼있는 정책적 프로세스가 필요해 보입니다. 제가 비록 보건복지위 소관이지만 오랜 기간 동안 대장동 개발과 연계되는 이 지역의 지하철을 비롯한 여러가지 교통 인프라 축적을 위한 노력이 상당 부분 이루어 졌거나 계획이 확정된 상태라서 향후 변화하는 지역의 산업화에 작용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오랜 시간을 할애하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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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1-04
  • 서영석 의원, 재난대응인력 심리지원 의무화 법안 대표 발의
    - 소방공무원 PTSD 위험군 7.2%, 우울 6.5%, 자살위험 5.2%… 장기지원 체계 시급 - 서영석 의원 “중장기적 심리지원 체계 구축으로 실질적 회복 지원해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서영석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시 갑)은 29일, 재난대응인력에 대한 체계적·장기적 심리지원을 국가의 책무로 명문화하는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정신건강복지법)을 대표 발의했다.   대규모 재난이 반복되면서 피해자뿐 아니라 소방·경찰 등 재난대응인력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등 장기적 정신건강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그러나 현행 국가 심리지원체계는 단기 상담 중심에 머물러, 치료와 회복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4년간 국가트라우마센터 ‘통합심리지원단’의 상담 3만 3천여 건 중 실제 피해자 치료·관리로 연계된 사례는 951건(2.9%)에 불과했다.   이태원 참사의 경우 전체 상담 7,590건 중 88건(1.2%)만이, 화성 공장화재는 1,034건 중 64건(6.2%), 여객기 참사는 3,081건 중 449건(14.6%), 울산·경북·경남 산불은 21,410건 중 350건(1.6%)만이 치료·관리로 이어졌다. 그중 경찰·소방공무원 등 재난대응인력에 대한 심리지원은 더욱 부족했다.    이태원 참사의 경우 대응 인력 대상 초기 상담은 203건으로 전체의 2.7%에 불과했으며, 이중 18건(8.9%)만이 치료로 연계됐다. 여객기 참사의 경우 311건 중 47건(15.1%)이 치료로 연계 됐다. 또한 소방청이 서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6년간(2019~2024년) 소방공무원 마음건강 설문조사 결과 PTSD 위험군은 5.6%에서 7.2%로 증가했으며 우울 위험군은 4.6%에서 6.5%로 증가, 자살위험군은 4.9%에서 5.2%로 증가해 전반적인 정신건강 악화 추세가 뚜렷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재난·참사 발생 시 국가·권역별 트라우마센터(호남권, 충청권, 영남권, 강원권)를 중심으로 통합심리지원단을 가동해 피해자와 유가족, 대응 인력 등에 대한 상담과 심리적 응급처치를 실시하고, 이후 트라우마센터에서 정기 상담·평가를 이어가며 고위험군은 정신의료기관이나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해 지속 관리하고 있다.   이에 서영석 의원은 개정안에 ▲국가와 지자체가 재난대응인력 등의 심리적 안정과 사회적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시책을 마련하도록 의무화하고(제4조제7항 신설), ▲국가트라우마센터가 재난대응인력의 정신건강 실태조사와 치료·재활 지원을 담당하도록 하며(제10조제1항제8호 신설), ▲심리치료·재활을 포함한 심리지원 프로그램 개발 근거를 명문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서 의원은 “재난 피해자의 심리 회복까지 책임지는 것이 진정한 복지”라며 “특히 재난 대응 인력의 상담 참여율과 연계율이 모두 낮아, 반복적 외상에 노출된 현장 공무원들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지원이 여전히 미비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재난 대응인력은 물론 피해자 전반을 아우르는 장기적 심리지원 체계를 마련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국가 지원 기반을 확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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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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