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5-1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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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철 BIFAN 집행위원장, 제75회 칸영화제 컨퍼런스 참가
    신철 집행위원장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신철 집행위원장이 제75회 칸영화제 필름마켓의 ‘페스티발 허브 컨퍼런스’에서 주제 발표를 한다.‘새로운 영화제의 시대: 하이브리드를 넘어 확장’(The New Era of Festivals: Expanding beyond Hybrid)에 대한 발제로 19일 오전 11시 30분(현지 시간)부터 영화인들과 함께한다.   페스티발 허브 컨퍼런스는 전 세계 영화제 간의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지난해 론칭한 칸영화제 필름마켓의 프로그램이다. 영화제 및 영화 산업의 핵심 이슈에 대해 대담을 갖고 각 영화제의 방향성과 주력 프로그램에 대해 발표한다. 아시아 최대 장르영화제인 BIFAN은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팬데믹 2년간의 BIFAN의 도전에 대해 세계 영화제들과 공유하고 네트워크 구축과 협업의 발판을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신철 집행위원장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 영화제를 치르면서 맞닥뜨리게 된 고민과 통찰을 공유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시대의 변화에 따른 상영 환경 등 매체 환경의 변화, 영화 언어의 변화, 영화제의 변화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와 함께 영화제의 미션을 재정립하면서 VR(가상현실)‧XR(확장현실)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원천 스토리 및 창작자 발굴을 위해 론칭한 괴담 프로젝트 ‘괴담 캠퍼스’ 등을 소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신철 집행위원장 외 인도 푸네국제영화제(Pune International Film Festival) 집행위원장 자바 파텔(Jabbar Patel), 체코 카를로비바리국제영화제(Karlovy Vary International Film Festival) 산업본부장 휴고 로작(Hugo Rosák), 영국영화협회(British Film Institute)의 프로그램 매니저 테건 베버스(Tegan Vevers)가 발제자로 참여한다. 모더레이터는 더페스티벌에이전시(The Festival Agency) 설립자 겸 대표인 레슬리 뷔쇼(Leslie Vuchot)가 맡았다.     2022년 제26회 BIFAN은 ‘이상해도 괜찮아’(Stay Strange)’라는 슬로건 아래, 7월 7일부터 17일까지 오프‧온라인 하이브리드로 11일간 개최한다.  
    • 예술/창작
    • 영화/만화
    2022-05-13
  • 부천시, 웹툰 공모전으로 창작자 유치·육성 본격화
    부천시가 네이버웹툰과 웹툰 전문 제작사 레드아이스 스튜디오와 함께 우수 웹툰 콘텐츠 발굴과 창작자 육성을 위한 ‘2022 모든 웹툰 공모전’을 공동 개최한다.   시는 국내 최정상급 공모전 개최를 통해 내년 5월에 개관하는 웹툰융합센터를 기반으로 상동 영상문화단지에 창작(제작)-유통-소비로 이어지는 웹툰 생태계를 완성해 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공모전은 총상금 1억5천만 원 규모로, 대상 2편 각 3,000만 원, 최우수상 4편 각 1,500만 원, 우수상 5편 각 400만 원, 장려상 10편 각 100만 원의 창작지원금도 시상한다. 또한 선정자는 웹툰융합센터 창작공간 무상입주 혜택과 함께 업계 최고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받는다. 특히, 대상 수상자는 네이버웹툰에 연재할 기회가 주어진다.   공모전 접수는 6월 20일부터 7월 10일까지이며, 만 15세 이상이면 신인 및 기성 작가, 개인 또는 팀(스튜디오) 제한 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장르와 소재 제한이 없는 창작웹툰과 지정웹툰 부문으로 진행되며 지정웹툰은 ‘폐급 엑스트라 빌런의 생존법’, ‘아내가 돌아왔다’등 지정 웹소설 8편 중 희망 작품을 선정해 응모하면 된다.   작품 접수 후 전문가 심사, 작가 인터뷰를 통해 연재 계획, 창작공간 입주 등 협의를 마친 후 8월 중 최종 수상작이 발표될 예정이다. 자세한 공고내용은 <2022 모든 웹툰 공모전> 홈페이지(www.motoon2022.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지난 3월 31일 네이버웹툰, 레드아이스 스튜디오와 ‘웹툰산업 창작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웹툰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우수 콘텐츠의 국내·외 진출은 물론 영상화·게임화 등의 사업영역 확장을 지원하는 등 슈퍼 IP(지적재산권)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오시명 문화경제국장은 “콘텐츠산업 분야에서 우수한 IP가 곧 경쟁력인 시대”라며 “웹툰 IP 확보를 위한 공모전을 시작으로 장르 확장, 산업 연계까지 이어지는 웹툰산업 성장생태계를 조성하여 콘텐츠 선도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예술/창작
    • 영화/만화
    2022-05-10
  • 당신이 따뜻해서 봄이왔습니다
    당신이 따뜻해서 봄이 왔습니다. 당신의 마음이 머문 자리마다 꽃망울이 터지고 당신의 손길이 머문 자리마다 이파리가 돋아 납니다. 당신이 따뜻해서 봄이 왔습니다. 당신의 함박웃음 소리에 꽃망울이 터지고 당신의 해맑은 미소에 꽃잎들 눈인사 합니다. 당신과 함께 온 이 봄! 당신이 따뜻해서 봄이 왔습니다.    
    • 예술/창작
    • 명시산책
    2022-05-07
  • 부천소설가협회 정기총회-박주호 신임회장 선출.
    코로나19로 인하여 열리지 못했던 부천소설가협회 정기총회가 2022년 5월 3일에 시루작은도서관에서 회원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부천 작가들의 작품 발표는 꾸준했다. 부천소설가협회에서 발행하는 2020년과 2021년 <소설과 비평>, 2021년에 타계한 이재욱 작가의 『아내의 손님』을 비롯하여 박주호 작가의 『나비의 외출』, 박희주 작가의 장편소설 『나무가 바람에 미쳐버리듯이』 제46회 한국소설문학상을 수상한 「13월의 여인」이 수록된 중편3선 『절벽과 절벽 사이를 흐르는 강』, 최희영 작가의 『1862』, 양윤희 작가의 『두 달 뜨는 밤』, 이정미 작가의 『글쓰기의 시작은 자서전 쓰기에서』, 김찬숙 작가의 『넝쿨장미와 늙은개, 그리고』, 최숙미 작가의 『데이지꽃 면사포』 어머니의 글씨와 작품을 엮은 『전전반측』, 박준서 작가의 『화부정(花富亭)』 등이 출간되어 선을 보였다.     한편, 작년 불시에 타계한 이재욱 회장을 이을 부천소설가협회장으로는 박주호 작가가 선출됐다. 뒤풀이는 롯데백화점 지하 한정식집 거궁에서 열렸다.   박주호 회장 프로필 -강원 영월 태생, 건국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문예창작과 수료. -2007년 부천신인문학상 소설 부문 수상 -2012년 아시아일보 신춘문예 소설 부문 당선 -2017년 <한국문학예술> 동화 신인상 -2019년 부천신인문학상 동화 부문 당선 -저서 『하늘로 날아오른 종이학』 『나비의 외출』 동화장편 『바둑이와 달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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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연/전시/이벤트
    2022-05-04
  • 만화도시 부천에서는 만화로 상상력을 개발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 이하 진흥원)은 부천시(시장 장덕천)와 함께 부천 관내 초등학교 6학년 학생과 문화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만화교육을 진행한다.   부천시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한 ‘우리학교 만화탐험대’는 2016년 23개 학교가 졸업앨범에 담는 캐리커쳐 그리기로 시작하여 2022년도에는 59개교 242학급, 6,093여명의 학생이 참여하며 부천시 대부분의 초등학교 6학년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15명의 만화가이자 전문 강사가 초등학교 교실로 찾아가 학생들에게 만화이론과 실습을 교육하며, 학생의 자유로운 상상력 개발을 위한 자유주제로 1인 1작품의 단편 만화를 제작할 예정이며, 올해 부천국제만화축제 기간 부천일대에서 전시 될 예정이다.   또한, 부천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시민공감 만화교실’은 문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관내 지역아동센터 11개소, 노인복지관 2개소 등 총 13개소 160여명을 대상으로 13명의 강사가 현장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교육사업팀 최중국 팀장은 “부천시 초등학생과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우리학교 만화탐험대’와 ‘시민공감 만화교실’은 만화도시 부천 고유의 사업이다. 만화도시 부천을 대표하는 사업으로 발전시켜 다양한 만화문화의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우리학교 만화탐험대’ 교육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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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만화
    2022-04-26
  • 웹소설/다윗과 하늘, 그리고 갈마(褐磨)-18회
    모든 신경이 왕궁으로 집중해있던 백성들에게 소문은 빠르게 전해졌다. 그러자 백성들은 앞을 다투어 기혼에 몰려들었다. 의식은 제사장 사독이 성막에서 가져온 뿔에 든 기름을 솔로몬에게 붓는 순간 절정에 달해 양각 소리와 백성들의 함성이 천지를 진동시켰다. 솔로몬은 요란한 백성들의 만세 소리와 피리 소리에 둘러싸여 왕궁으로 돌아와 다윗에게 인사를 했다. 다윗은 자신이 앉았던 자리를 솔로몬에게 양보했다. 만감이 교차했다. 영욕의 자리. 그 자리를 무사히 솔로몬에게 넘길 수 있어 참으로 다행스러웠다. 그는 신하들을 굽어보며 외쳤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여호와께서 오늘 이 자리를 솔로몬에게 물려주도록 허락하셨으니 감사할 일이로다. 이스라엘은 반석 위에 영원무궁할 것이로다.” 한편 새로운 왕 아도니야를 축하하는 잔치가 끝날 즈음에 다윗왕궁에서 별안간 피리 소리와 백성들의 함성이 끊이질 않고 들려왔다. 그 자리에 있던 모든 사람들의 가슴엔 뭔가 알 수 없는 불길한 예감이 밀려왔다. 마침 제사장 아비아달의 아들 요나단이 불안한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나타나 솔로몬의 즉위 사실을 알리고 들려오는 함성이 바로 백성들이 부르짖는 기쁨의 함성이라고 아도니야에게 알렸다. 민심의 향배.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 좌중은 물을 끼얹은 듯 조용해지고. 한두 사람이 슬금슬금 자리를 피하기 시작하더니 언제 아도니야에게 눈도장을 찍으려 안달했는가 싶게 모두가 썰물처럼 빠져나가 살길을 찾아 도망치기에 바빴다. 어이없는,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었다. 나는 꼭두각시에 불과했단 말인가. 아도니야도 급했다. 그는 뚜렷한 계획이나 비전도 없이 그를 부추기는 세력의 힘만 믿고 우쭐하여 왕이 되고자 했던 경솔한 행동을 후회했다. 그렇지만 후회는 아무리 빨라도 늦는다던가. 아, 아비삭! 거의 품안에 들어올 것만 같았던 그녀를 생각하자 어떻게든 살고 싶었다. 그래서 여호와의 성막 안 제단 뿔 곁에 숨었다. 그곳은 여호와가 정해준 죄인들의 도피처였다. 그곳에서 그는 솔로몬에게 손이 발이 되도록 선처를 빌었다. 살려만 주면 충성을 다하겠노라고. 솔로몬은 다윗에게 물었다. 반역자 아도니야를 어떻게 처리하면 좋겠느냐고. 다윗은 말했다. 내가 살면 얼마나 살겠느냐, 네 형제들의 피를 더는 보고 싶지 않다고. 여호와는 인자하시니 죄인을 용서하실 것이라고. 솔로몬은 다윗의 뜻에 따라 아도니야를 용서했다. 그러나 다시 한 번 왕위를 노리는 날엔 피를 나눈 형제에 앞서 군신의 예로 다스리겠노라고. 그것은 곧 죽음을 의미했다. 다윗은 아도니야가 반란을 일으키게 된 연유를 암암리에 조사하곤 두 번 놀랐다. 아도니야가 아비삭을 염두에 뒀다는 데 한번 놀라고 죽을 나이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도 모르게 체질화된 여자에 대한 탐욕을 깨닫고 또 놀란 것이다. 만약에 그 어린 처녀 아비삭만 단호하게 거절했더라면… 아도니야의 반란도 없었을 것이고 앞날이 구만리 같은 아비삭의 인생도 망치지 않았을 것이었다. 아, 이 일을 어쩐다냐! 이제 아비삭의 남은 생은 어떻게 될 것이고 미운털이 박힌 아도니야의 운명은 또한 어찌될 것인가. 자신이 살아있을 때야 별일이 없겠지만 본능이 앞서기 마련인 이기의 세상사에서 그들의 불행은 불을 보듯 빤한 일이었다. 그 안타까움을 기억하는 외경(外經)에 ‘다윗의 여자의 서’라 불리는 내용이 남았으니. 뒤늦은 깨달음이었다. <아름다운 여자에게 무슨 죄가 있으리오. 아름다운 여자를 사랑한 남자에게 무슨 죄가 있으리오. 그러나 분수에 맞지 않게 사랑하려는 것은 죄이니, 경우에 맞지 않게 사랑하려는 것 또한 죄이니, 불행이 충동질하기 전에 진정 사랑하거든 하늘을 우러러 포기하라.> 다윗은 여력이 빠르게 소진돼가는 걸 느끼며 죽을 날이 임박했음을 알았다. 회한만이 남았다. 그는 솔로몬을 불러 유언을 남겼다. 경(經)은 이렇게 적고 있다. <내가 이제 세상 모든 사람의 가는 길로 가게 되었노니 너는 힘써 대장부가 되고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릇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지라>   다윗 사후. 아도니야는 겉으로 숨을 죽이고 있었다. 다행히 다윗과 솔로몬의 선처로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으나 아리따운 아비삭을 그리는 마음까지 죽일 수는 없었다. 다윗이 살아있을 때는 감히 어쩌질 못했으나 다윗이 죽어 이제는 홀로된 그녀가 꽃도 피우지 못하고 시들어갈 참이었다. 자신이 왕이 되었다면 은밀히 벌써 자기 곁에 두었을 것이다. 설령 선왕의 여자를 가로챘다는 비난이 쏟아질지라도 그 비난까지 무릅쓰고서라도 곁에 두었을 것이다. 왕의 자리도 탐이 났지만 그보다 욕심이 난 건 아비삭이었다. 심지어 왕의 자리와 아비삭을 고르라면 아비삭을 골랐을 그였다. 무슨 낙으로 살아갈까. 세상 사는 재미가 없었다. 궁리에 궁리를 거듭한 끝에 결국 밧세바를 찾아갔다. 결코 허물이 없지 않은 그녀가 아닌가. 그녀라면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어줄 수 있을 것만 같았다. 그녀는 왕의 생모가 아닌가. 생모의 부탁을 왕이라도 감히 거절치 못하리란 판단이었다. “이스라엘 왕의 자리가 본래 제 것이었음을 온천하가 아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여호와의 뜻이 아우에게 있었음을 원망하진 않겠나이다. 이왕 이렇게 된 바에야 저도 체념하고 살겠습니다. 그렇지만 소원 한 가지만 들어주셨으면 합니다.” “그게 무엇이오?” 밧세바는 반색했다. 체념하며 살겠다는데, 다시는 자신의 아들인 솔로몬의 왕위를 넘보지 않겠다는데 무슨 소원인들 들어주지 못하랴 싶었다. “아비삭입니다. 그녀를 내게 주십시오. 조용히 살겠습니다.” “아비삭을?” “그렇습니다. 그녀는 아바마마의 후궁도 아니었잖습니까. 늙으신 아바마마를 간호한 시녀에 불과했습니다. 꽃봉오리도 활짝 펴지 못한 그녀가 불쌍해서 그렇습니다.” “그게 소원이란 말이오?” “그렇습니다. 단지 그것뿐입니다. 절대로 다른 욕심을 부리지 않겠습니다.” “알았소. 내가 왕께 말하리다.” 밧세바도 이젠 늙었다. 그 아리땁던 모습은 온 데 간 데 없고 주름만 얼굴 가득 퍼져 있었다. 그렇다고 마음까지 늙은 건 아니었다. 질투와 시기마저 늙어버린 건 아니었다. 아무리 살을 섞진 못한다 할지라도 젊은 아비삭이 다윗과 알몸으로 부둥켜안고 잠이 드는 것까지 곱게 보아줄 수는 없었다. 그렇다고 드러내어 질투를 할 수도 없는 처지. 속으로만 끙끙 앓았었다. 그런 아비삭인데 아도니야가 차지한들 어떠랴. 더군다나 젊으나 젊은 아비삭도 간절히 원할 터인데. 그게 바로 밧세바의 인간적인 한계였다. 어찌됐든 아비삭은 다윗왕의 여자였다. 왕의 여자를 차지하는 건 전쟁에서 승리했을 때나 가능한 일이었다. 압살롬이 잠시나마 다윗 성을 차지하고 후궁들을 욕보였던 것처럼. 그러나 그것도 결과적으로는 율법을 어긴, 죽임을 면치 못할 죄였다. 그런데도 아도니야는 아비삭을 원하고 밧세바는 기꺼이 협조할 생각이었으니. 밧세바는 가벼운 마음으로 아들인 솔로몬 왕을 찾아가 말했다. “아도니야가 무슨 낙으로 살겠습니까. 그를 위로하기 위해서라도 그가 원하는 아비삭을 첩으로 주는 게 어떨지요.” 신실한 솔로몬은 어머니의 말을 듣고 펄쩍 뛰었다. “뭣이라고요! 아비삭을 아도니야에게? 그 말을 아도니야가 어머니께 하더이까?” “그렇소.” “어찌하여 어머니는 쓸 데 없는 일에 참견하고 다니십니까. 어찌하여 그 자가 어머니를 모독하고 업신여긴다는 사실을 모르십니까. 그가 어머니께 이 자리를 넘겨주라고 청한다면 그때도 제게 와서 이러시겠습니까? 어찌 감히 아바마마의 후궁을 넘보는 아들을 용서할 수 있겠습니까. 제가 그렇게 어리석게 보이십니까? 이것은 반역입니다. 아바마마를 욕보이는 반역입니다. 용서할 수가 없습니다.” 밧세바는 어쩔 줄을 몰랐다. 혹 떼려다 혹 붙인 격. 아도니야는 그렇게 동생에 의해 죽었다. 어쩌면 그렇게 닮았을까. 압살롬과 아도니야의 패륜은. 밧세바는 이후 침잠했다. 다윗. 파란만장했던 그의 생애는 그렇게 끝났다. 약관 삼십 세의 나이에 유다 왕이 되었다. 그리고 칠 년 육 개월 만에 통일 왕국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주변의 적들을 차례로 제압하고 나라를 반석 위에 올려놓을 때까지 왕으로서 이십 년, 그의 삶은 신실함 그 자체였다. 그러나 그도 인간이었다. 교만이 싹트고. 자신의 말 한 마디는 곧 법이 되었다. 두려울 게 없었다. 나태해지고. 시험에 빠져들었다. 아리따운 밧세바. 탐욕이었다. 탐욕에 눈이 멀고 귀가 멀고 마음도 멀었다. 그녀와의 관계는 죄악덩어리였다. 결국 시험을 이기지 못했으니. 그 후 이십 년. 다윗은 한 여인을 얻은 대가로 한순간의 참회가 아닌 죽을 때까지 처절한 반성의 시간을 가져야했다. 아들이 딸을 능욕하고, 아들이 아들을 죽이고, 아들이 아비를 부정하고, 아들이 아비를 피해 살고, 아들이 아비를 반역하고, 아비가 아들을 피해 도망 다니고, 아비가 시퍼렇게 살아있는데도 불구하고 아들이 아비의 여자들을 능욕했으며, 아들이 아비를 죽이려 하여 결국 아비의 부하들이 아들을 죽여야 했다. 또 다른 아들도 반역의 칼을 뽑았다가 실패하여 겨우 목숨은 건졌으나 아비가 죽자마자 채 시신이 식기도 전에 아비의 여자를 욕심내다가 마침내 왕이 된 동생에 의해 죽임을 당하는 골육상쟁의 칼부림이 끊임없이 이어진 그의 삶. 양치기에서 왕으로. 하늘은 다윗에게 엄청난 은혜를 베풀었지만 상상도 할 수 없는 응징도 마다하지 않은 것이다. 다윗이 왕이 되어 이스라엘을 다스린 게 사십 년. 전반기 이십 년이 은혜의 시간이었다면 나머지 이십 년은 바로 갈마의 시간이었다. 그 분수령이 밧세바와 간음이었으니. -끝-    박희주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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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소설
    2022-04-23
  • 이재학의 독백8- 소사본동에는 ‘정지용 향수길’이 있다
      지금은 ‘부천’이 부천시를 상징하는 지명이지만, 2000년 전만 해도 부천이라는 지명보다는 ‘소사’라는 지명으로 부르는 게 더 편하던 시절이 있었다. 부천시사를 보면 1973년 부천군이 부천시로 승격될 때 새롭게 생겨나는 시(市)의 이름을 ‘소사시’로 할지 ‘부천시’로 할지 의견이 팽팽히 대립해 진통을 겪었다고 한다. 소사는 조선시대부터 사용된 지명이고, 부천은 1914년 일제에 의하여 급조된 지명이다. 판단은 각자의 몫이지만 내 생각에는 ‘소사시’로 정하는 게 맞다. 하지만 당시의 분들이 심사숙고하여 부천시로 정하였으니 우리는 부천을 자랑스럽게 만들면 된다.   소사삼거리   이렇듯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부천의 본질인 소사본동에는 부천시가 동북아시아 최초의 유네스코문학창의도시로 지명된 것을 기념하여 만든 ‘정지용 향수길’이 있다. 도시재생사업으로 소사본동에 조성된 정지용 향수길이 만들어진지 수년이 지났음에도 일각에서는 소사본동에 정지용 향수길이 있는 것을 두고 정지용 시인이 소사본동에 얼마나 살았느냐, 정지용 시인이 소사본동에 대하여 쓴 시(詩)가 있느냐, 또는 소사본동에서 창작활동을 하면서 발표한 작품이 있느냐를 두고 갑론을박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정지용 향수길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모든 기준을 충족시켜줄 수 있다면 좋겠지만 중요한 것은 정지용 시인이 과거 소사본동에 살았다는 것이고, 지금 소사본동에 정지용 시인을 생각하는, 정지용 시인을 생각하게 하는, 주민들이나 시민들의 고단한 마음을 잠시 내려놓고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정지용 향수길이 소사본동에 있다는 것이다.     정지용 향수길은 소사삼거리 복사골문학회에서 설치한 표석과 정지용 향수길을 조성하면서 만든 정지용 시인 동상이 있는 곳에서 시작하여 소사본동 쪽 성주산 주변을 따라 서울신학대학교, 부원초등학교, 산새공원, 진영고등학교 입구까지 약1.5km에 걸쳐있다. 정지용 향수길에는 정지용 시인의 시 24편이 있고, 부원초등학교 어린이들의 소사동 이야기를 작품으로 만든 벽화가 있고, 부천배드민턴장 앞에는 포토 존으로 ‘얼룩배기 황소’가 시민들을 기다리고 있다. 이외에도 정지용 향수길에는 부천배드민턴장 앞에서 시작하는 은성로의 은성(隱星)이 범박동의 목일신 동시작가를 추억하게 하고, 정지용 향수길의 성주산을 넘어 심곡본동에는 펄벅 소설가와 유한양행 유일한 박사의 인연을 기억하게 하고, 심장병 수술로 유명한 세종병원과 서울신학대학교가 있고, 산의 지형을 그대로 살려 만든 부천에서 제일 아름다운 산새공원이 있고,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엄마들이 공부하는 진영고등학교 인성관이 있다. 정지용 향수길에는 한마디로 정지용 시인만 있는 게 아니다.     소사본동의 자랑 정지용 향수길이 소사본동을 벗어나 부천의 자랑으로, 경기도의 자랑으로, 끝내는 대한민국의 자랑으로 거듭나면 좋겠다. 그러자면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소사본동 주민들의 정지용 향수길에 대한 절대적인 지지와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 우리 동네에 시인의 공원이 있다는 게 엄청난 특혜고 행복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재학 마라톤을 하면서 인생을 긍정의 눈으로 보는 법을 배우고   본격적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다. 마라토너/부천복사골문학회회원/부천작가회의회원/부천수필가협회회원 소새울 소통미디어 협력단 대표/마을 신문 ‘부천 소새울에 산다’ 발행인 저서: 나는 마라토너다        길에서 다시 찾은 행복마라톤        황소도 말처럼 뛰나       엄마가 치매야   
    • 테마기획
    • 이재학의 독백
    2022-04-23
  • 진달래술
    생각납니다 폐병 앓던 젊은날에는 양지바른 산비탈각혈한 자리마다 진달래가 무더기로 피었지요   지금은 주름살이 깊어가는 지천명부질없는 욕망은 다 버렸지만아직도 각혈같은 사랑만은 버리지 못했습니다술 한잔 주시겠습니까.  
    • 예술/창작
    • 명시산책
    2022-04-16
  • 웹소설/다윗과 하늘, 그리고 갈마(褐磨)-17회
    다윗은 초조하게 결과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는 역전의 용사답게 싸움의 승패를 이미 예상하고 있었다. 그래서 기다리는 결과는 전쟁의 승패가 아니었다. 아들 압살롬의 생사여부였다. 성의 문루에 있던 다윗의 눈에 뽀얗게 먼지를 일으키며 오는 단기필마가 보였다. 단기필마는 곧 승리를 의미했다. 그러나 그는 더욱 초조했다. 말 위에 탄 이는 아히마아스였다. “어찌 되었느냐?” 다윗은 성급히 물었다. “전하, 기뻐하소서. 이겼사옵니다.” 아히마아스가 외쳤다. 궁금한 건 승리가 아니었다. “압살롬은 어찌 되었느냐?” 다윗의 목소리가 떨렸다. “영광의 하나님, 이스라엘의 여호와, 폐하의 주님께서 은혜를 내리셔서 반역한 무리들을 무찔렀사옵니다.” “압살롬, 압살롬은?” 다윗은 소리를 버럭 질렀다. 그러자 아히마아스는 다윗의 뜻이 오직 압살롬의 생사에만 있는 걸 알고 그대로 보고를 할 수가 없었다. “신이 떠날 때에 큰 소동이 일어난 줄은 알지만 자세히는 모르겠사옵니다.” 다윗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기 위해 정신없이 달려왔건만 입장만 난처해진 아히마아스였다. 그때 헐레벌떡 다윗 앞에 엎드려 절하는 흑인 전령이 있었으니. “폐하, 기뻐하십시오. 여호와의 은혜로 역적들은 모두 소탕되었습니다.” “그래, 압살롬은 어찌 되었느냐?” 다윗은 입이 바싹바싹 타들어갔다. 흑인은 서슴없이 말했다. “칼에 찔려죽었습니다. 앞으로도 역적의 무리는 그와 같이 비참하게 죽게 되기를 바라나이다.” 다윗은 그만 땅에 털썩 주저앉고 말았다. 기어코 그렇게 되는구나. 혹시나 기대했더니 역시나 우려했던 대로구나. 그는 절망했다. 땅을 치고 통곡했다. 경(經)은 이렇게 적고 있다. 다윗의 애통한 심정을. <왕의 마음이 심히 아파 문루로 올라가서 우니라 저가 올라갈 때에 말하기를 내 아들 압살롬아 내 아들 내 아들 압살롬아 내가 너를 대신하여 죽었더면, 압살롬 내 아들아 내 아들아 하였더라> 다윗은 다시 한 번 절감했다. 하늘의 무서움을. 자신의 죄에 대한 응징이 자신이 죽는 것보다 더 견뎌내기 힘든 결과로 나타나게 되었음을 알았다. 그렇지만 거기에서도 다윗의 시련은 끝난 것이 아니었다. 다윗도 인간이었다. 반란을 진압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반란군 측에 가담한 정도와 진압의 공을 따져 십이 지파 중 유독 유다족에게 많은 주도권을 주게 되었으니. 그러자 다른 지파에서 불만이 없을 수 없었다. 그 불만을 이용하여 반란을 일으킨 이가 있었으니 세바라는 자다. 세바는 다윗의 약점을 물고 늘어졌다.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거룩한 땅이자 기업이다. 이 거룩한 땅이 더러운 피로 물들었다. 이 피를 불러온 장본인이 누구인가? 다윗은 더 이상 이스라엘 왕의 자격이 없다. 그 아들들의 행태만 봐도 알 수 있잖은가. 다윗은 사울처럼 여호와의 뜻을 저버렸다. 이제 여호와는 다윗을 버렸다. 다윗은 죄인이다. 죄인이 왕의 자리에 있는 걸 용납할 수 없잖은가!” 그러자 십이 지파 중 십 지파가 다윗을 따르지 않고 세바를 따르는 것이었다. 백성들의 마음은 갈대와 같았다. 세바의 반란은 곧 진압되었으나 민심 이반의 근원이 어디에 있는가를 따졌을 때의 고민이 거기에 있었다. 원초적 책임, 간음이었다. 밧세바와의 간음 이후 한시라도 마음 편한 날이 없는 것 같았다. 그렇다고 시간을 되돌릴 수는 없고. 앞으로도 또 어떤 식으로 자신의 목을 죄어올지 마음을 놓을 수가 없었다. 고민하고 또 고민했다. 어떻게 하면 간음의 죄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까. 아무리 궁리를 거듭해도 묘안이 나오지 않았다. 방법이 없었다. 여호와에게 묻는 수밖에. 다윗은 여호와의 장막에 틀어박혀 몇날 며칠이고 나오지 않았다. 침식을 거른 채 매달리고 또 매달렸다. 기도하고 통곡하고 울부짖으며 간구했다. 어렴풋이 마음속으로부터 울림이 있었다. 들리지 않던 하나님의 음성. 그렇게 믿었다. 간음의 죄에서 비로소 해방이라는. 여디디야. 여호와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자. 밧세바와의 사이에 솔로몬을 낳았을 때 나단 선지자는 그 아이를 축복하고 그런 이름을 주었었지. 그건 무슨 뜻인가. 솔로몬을 후계자로 삼으라는 뜻이 아닐까. 솔로몬을 후계자로 삼으라는 것은 밧세바와의 간음을 이미 용서하셨다는 의미가 아니고 무엇인가. 그렇다면 간음은 죄이고 사망이면서 용서이고 축복이 됐다. 죄와 사망과 용서는 끝났다. 이제 축복만 남았다. 다윗이 기도 중에 내린 결론이었다. 다윗은 장막을 나와 솔로몬이 하나님의 뜻으로 자신의 후계자임을 은연중에 암시했다. 아무도 이의를 달지 못했다. 여호와하나님의 뜻이라는 데엔 솔로몬이 간음의 산물일지라도 아무도 시비를 걸지 않았다. 자연스럽게 밧세바의 위치도 굳건해졌다. 그리고 지난날의 과오를 만회하려는 듯 다윗은 신실하게 이스라엘을 다스렸다. 또한 솔로몬에게는 하나님의 엄청난 은혜를 입게 되었으므로 왕이 되고나선 성전을 건축해야 한다는 거스를 수 없는 사명을 주지시켰다. 그렇게 세월은 가고. 다윗에게도 세월은 비켜가지 않았다.   다윗 말년. 나라 안팎은 안정되었고 이스라엘은 반석 위에 놓이게 되었으며 다윗은 늙었으되 성군으로 모든 백성들로부터 칭송이 자자했다. 백성들은 다윗이 오래도록 이스라엘을 통치하길 원했다. 민심을 간파한 신하들은 늙어서 거동조차 힘든 다윗을 위하여 젊고 아리따운 처녀인 아비삭으로 하여금 시중들게 하고 행여나 체온이 떨어질까 염려하여 알몸으로 잠도 같이 자도록 조처했다. 다윗은 처음에 그러한 과잉 충성을 거절했다. 그러나 아비삭을 보고는 입을 다물지 못했다. 아름다웠다. 젊은 날의 밧세바를 보는 듯했다. 다윗은 끝내 거절하지 못하고 못이기는 척 따랐다. 과욕이었다. 아무리 늙고 힘이 없어도 욕심은 끝이 없기 마련. 그러나 다윗은 너무 늙어 마음만 간절하지 몸이 따라주질 못했다. 당연히 남녀 간의 정사는 이루어질 수 없었다. 못 먹는 감 찔러나 본다고 괜한 흠집만 남긴 꼴이었다. 신하들의 뜻은 이스라엘을 반석 위에 올려놓은 왕에 대해 죽기 전까지 최대한으로 편안하게 살다 가시라는 배려였는데. 그야말로 아비삭은 인간으로서 회춘의 슬픈 묘약에 불과했다. 그렇지만. 다윗의 넷째 아들로 다섯째 부인인 학깃에게서 낳은 아도니야가 있었다. 아도니야는 살아있는 다윗의 아들들 가운데 가장 연장자였다. 뛰어난 용모와 야심만만한 기질과 아울러 용의주도한 정치력까지 갖춘 그는 이스라엘에서 가장 아름다운 청년으로 칭송이 자자했던 압살롬을 쏙 빼닮은 데다 그때까지 다윗의 심사를 거슬리는 행동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다른 누구보다도 아비를 공경하는 아들이었다. 그런데. 아도니야가 아비삭을 본 것이다. 첫눈에 반한 것도 모자라 몸살이 날 정도였다. 그러나 그림 속의 떡이었다. 그녀는 아버지의 후궁이나 마찬가지 신분. 어느 누구에게 말도 못하고 벙어리가 된 아도니야는 그녀를 먼발치에서나 보며 냉가슴만 앓았다. 그녀를 신하들보다 먼저 발견하지 못한 자신이 원망스러웠고 그녀를 아버지에게 천거한 신하들이 미워 죽을 지경이었다. 무슨 수가 없을까. 아버지만 아니라면. 아버지만 없었다면. 아, 한번만 안아볼 수 있다면 죽어도 좋았다. 원이 없을 것 같았다. 마침 그때, 다윗이 연로하여 무기력해진 틈을 타 주위에서 아비삭에 안달하는 아도니야를 부추기는 세력이 있었으니. 그들은 바로 군사력의 정점에 있던 군대장관 요압과 정신적 정점의 위치에 있는 제사장 아비아달이었다. 그들의 목표는 그녀가 아니었다. 왕권이었다. 그녀는 안중에도 없었다. “솔로몬이 이스라엘을 다스리기엔 아직 어립니다.” “그렇지만 아바마마께서 솔로몬을 후계자로 이미 내정한 상태인데 어찌 아바마마의 뜻을 거역할 수 있겠습니까.” “자고로 우리 이스라엘은 특별한 하자가 없는 한 장자 우선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 누가 이스라엘의 장자입니까? 솔로몬입니까? 왕자님이십니다. 어찌하여 굴러온 복을 차지하려 하지 않으십니까?” “아바마마께서 살아계시지 않습니까.” “폐하는 돌아가신 거나 진배없습니다. 아무것도 하실 수 없는 상태 아닙니까. 저희들이 있습니다. 이 군대장관 요압과 제사장 아비아달 말입니다. 뭐가 부족하여 망설이십니까. 저희들은 왕자님께서 폐하의 뒤를 잇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회였다. 아도니야는 흔들렸다. 가만히 듣고 보니 못할 것도 없고 솔로몬에 비해 자신이 나으면 나았지 부족할 것도 없었다. 교만이 겸손을 누르고 고개를 내밀었다. 무엇보다도 왕이 되기만 한다면 아비삭을 안을 수 있었다. 아도니야는 왕권보다 아비삭을 안을 수 있다는 데에 더 혹했다. “그렇다면 모두 힘을 합쳐 봅시다.” 반역이었다. 셋째 아들 압살롬에 이은 넷째 아들의 반역. 아도니야는 어느 날 요압과 아비아달의 협력 하에 전차와 기마병과 호위병을 준비하고 모든 왕자와 문무백관과 백성들을 초대하여 양과 소와 살찐 송아지를 잡아 잔치를 베풀며 스스로 이스라엘 왕이 되었음을 만천하에 선포했다. 참석한 사람들은 모두 그에 호응하여 새로운 이스라엘 왕의 탄생을 축하하고 아도니야 왕 만세를 불렀다. 그러나 그 자리에 초청받지 못한 인사가 있었으니 그들은 선지자 나단과 다윗의 호위 용사들을 비롯하여 대장 브나야, 제사장 사독, 그리고 솔로몬 등이었다. 나단 선지자는 아도니야의 반란 소식을 듣고 그건 여호와의 뜻이 아니라며 밧세바를 찾아갔다. 나단의 생각에 이스라엘의 왕은 장자권보다 하나님의 선택이 우선이었다. “아도니야가 스스로 왕이라 자처하며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뭣이라고요?” 밧세바는 소스라치게 놀랐다. 아도니야의 반란? 압살롬에게 놀랐던 가슴이 어제 일처럼 생생하여 간이 콩알만큼 작아졌다. 전혀 생각지도 못한 일이었다. 당연히 다윗의 후계자는 자신의 아들 솔로몬이라 믿고 있던 그녀였다.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단 말입니까?” “이러고 있을 때가 아닙니다. 한시가 급하오. 어서 빨리 폐하를 뵈어야겠습니다. 폐하께선 까마득히 모르고 계실 것입니다.” “당연히 모르시지요. 폐하를 만나서 어쩌시려고요?” “제 말대로만 하십시오. 마마의 안위와 솔로몬 왕자의 목숨이 위험합니다.” 나단은 밧세바에게 계교를 일러주었다. 밧세바는 다윗의 침실로 들어갔다. 급했다. 다윗은 앉아있을 기력도 없는 듯 누워있는데 아비삭이 팔다리를 주무르고 있다가 벌떡 일어나 밧세바를 맞았다. “어서 오십시오.” 밧세바는 아비삭을 보는 둥 마는 둥 지나쳐 다윗 앞에 이르러 허리를 굽혔다. “폐하, 밧세바입니다.” 죽은 듯 누워있던 다윗은 힘겹게 눈을 떴다. “어쩐 일이시오, 부인.” “어쩌면 좋습니까, 폐하. 아도니야가 왕이 되었다 합니다.” “도대체 무슨 말이오!” “폐하께서 지난 날 여호와께 맹세하시며 솔로몬을 후계자로 지명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아도니야가 요압과 아비아달 등과 모의하여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단 말입니다.” 다윗은 밧세바의 말이 꿈결처럼 들렸다. 단지 온몸이 끝이 보이지 않는 나락으로 떨어지는 기분이었다. 분노할 힘도 없었다. 그대로 의식마저 꺼져버렸으면 싶었다. “저와 솔로몬은 이제 죽은 목숨입니다. 아도니야가 이대로 두겠습니까? 통촉하시옵소서.” 그때 선지자 나단이 들어왔음을 아비삭이 알렸다. 다윗은 등골이 서늘해짐을 느꼈다. 나단은 다윗 앞에 엎드려 절하고 질책하듯 입을 열었다. “폐하께서 아도니야가 후계자란 언질을 주신 적이 있으십니까?” 다윗은 나단의 말을 듣고는 고개를 좌우로 힘없이 흔들었다. “그렇다면 아도니야의 음모입니다. 지금 아도니야가 왕이 된 것을 축하하는 잔치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왕자들과 군대장관 요압과 제사장 아비아달도 그 무리에 끼어있습니다. 벌써 아도니야 왕 만세를 부르고 있다 합니다. 그들은 저와 제사장 사독과 호위대장 브나야와 솔로몬을 쏙 빼놓은 채 반란을 일으킨 것입니다. 어쩌시겠습니까? 어서 입장을 명확히 하십시오.” 골육상쟁의 칼부림. 그 지긋지긋한 고통이 아직도 끝나지 않았단 말인가. 다윗은 정신이 번쩍 들었다. 또 하나의 아들이 간음의 희생물이 되고자 죽음을 재촉하고 있었다. ‘이마저 내 탓이로다.’ 갈마(羯磨)는 아직도 말년의 그를 괴롭히고 있었다. 그러나 다윗은 확신했다. 여호와의 뜻을 거역하는 일은 파멸뿐이란 것을. 기도 가운데 들은 하나님의 음성은 자신 다음은 솔로몬 편이었다. 그래야만 간음이 죄에서 해방되고 최후의 축복이 될 수 있었다. 그걸 모르고 덤벼드는 아들이 안타까웠다. “밧세바를 앞으로 오게 하시오.” 긴장이 방안을 짓누르고 있었다. 조용히 밧세바가 다윗 앞에 섰다. “잘 들으시오. 내 생명을 모든 환난에서 구원하신 여호와하나님께서 살아계신 이름으로 맹세하노니 전에도 그랬지만 지금도 나의 후계자는 솔로몬이오. 오늘 당장 즉위식을 거행토록 할 것이오. 그 누구도 이 일, 즉 여호와께서 하시는 일을 감히 반대하지 못할 것이오.” 여호와께서 하시는 일. 다윗의 단호한 어조였다. 꺼질 듯하던 그의 눈빛은 활활 타오르고 있었다. 밧세바는 감격하여 울었다. 다윗은 곧이어 사독과 브나야를 불러 나단과 함께 자신의 노새에 솔로몬을 태워 기혼으로 가 의식을 거행하도록 명을 내렸다. 왕의 노새는 왕만이 탈 수 있었다.    (매주 토요일에 업데이트 됩니다.)   박희주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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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4-16
  • 부천시립합창단 제159회 정기연주회
    부천시립합창단이 제159회 정기연주회 <4월 이야기>를 개최한다.   봄이 완연한 4월을 맞아 부천시립합창단은 봄과 사랑을 노래하는 합창음악을 선보인다. 현대 모테트, 슈베르트와 그리그의 가곡, 우리 정서에 익숙한 한국 합창음악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꾸려진 이번 연주회는 원주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 정남규가 객원지휘를 맡는다.   지휘자 정남규   정남규 지휘자는 강원도 원주에서 학창시절을 보내고 중등교사로 재직하던 중 작곡과 지휘를 공부하기 위해 오스트리아로 유학을 떠난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이다. 귀국 후에는 여러 대학에서 지휘와 작곡을 강의하였고 1997년 원주시립합창단의 상임지휘자로 부임한 뒤 현재까지 지휘자 활동과 더불어 창작활동을 병행하는 등 다방면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공연의 문을 열 작품은 프레드릭 헨드릭의 ‘Peace’다. 프레드릭 헨드릭은 오르간 연주자 및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는 스웨덴 출신의 현대 작곡가이다. 이어서 미국 작곡가 윌리엄 홀리의 ‘O Maria maris stella’를 선보여 현대 모테트(무반주 다성 성악곡)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한다.   두 번째 스테이지에서는 슈베르트의 가곡 <아름다운 물레방앗간의 아가씨> 중 ‘Das Wandern(방랑)’, ‘Wohin?(어디로?)’, ‘Halt!(정지!)’, ‘Danksagung an den Bach(시냇물에 대한 감사)’를 연주한다. 총 20곡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빌헬름 뮐러의 시로 가사를 붙여 사랑에 빠진 아름다운 순간과 실연의 절망까지 섬세하게 그리고 있다. 청년의 시점으로 곡이 진행되기 때문에 주로 테너 가수에게 연주되는 작품인 만큼 남성 파트의 감정 변화에 주목하는 것이 감상 포인트이다.     또한, 노르웨이 출신 국민악파 작곡가 그리그의 ‘5개의 사랑노래’와 이범준 ‘노랑’, 안효영 ‘샐러리맨을 위하여’, 조혜영 ‘봄바람 난 년들’ 등 우리에게 친근한 선율의 한국 합창음악도 함께 준비되어 듣기만 해도 포근한 봄기운을 만끽할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부천시립합창단 제159회 정기연주회 <4월 이야기>는 2022년 4월 21일(목) 오후 7시 30분 부천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부천시립예술단 홈페이지(www.bucheonphil.or.kr)에서 예매 가능하다. 문의 부천시립예술단 사무국 032-327-7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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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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