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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IFAN+ AI’, 본선 진출작 15편 공개
    올해 새롭게 리브랜딩하며 ‘BIFAN+ AI’ 공식 사업을 공개하여 화제를 모은 BIFAN이 대한민국 국제영화제 최초로 시작하는 ‘AI 영화 국제경쟁 부문’인 ‘부천 초이스: AI 영화(Bucheon Choice: AI Films)’ 본선 진출작 15편을 공개했다. ‘부천 초이스: AI 영화’ 부문은 AI의 창의적 활용과 시각적•청각적 예술성, 그리고 독창성을 기준으로 수상작을 선정, AI 영화제작의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써 영화의 미래 혁신을 주도할 새로운 인재의 발굴과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지난 5월 13일부터 26일까지 2주 간의 접수 기간 동안 총 114편의 작품들이 전 세계에서 출품됐다.    영화제 선정위원회는 AI 기술이 텍스트(각본), 오디오, 비디오 부문에서 한 가지 이상의 AI 기술 활용을 필수로 한 작품 중 작품성, 예술성, 독창성 등의 서사와 AI 기술 활용도 등의 요소를 종합하여 총 15편의 본선 진출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극 영화와 비디오 아트에 이르는 다양한 스타일의 본선 진출작은 현재 생성형 AI 영상 기술을 활용한 창작 영역의 발전 상황을 잘 보여준다. 한정된 예산과 자원으로 제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젊은 창작자들에게 AI 기술이 가져다 줄 수 있는 잠재력과 가능성이 확인된 셈이다. 프랑스,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에서 출품, 선정된 최종 본선 진출작 15편 중에는 런웨이 AI 영화제를 비롯, AI 전문 영화제에서 두각을 드러낸 젊은 작가들의 작품들과 더불어 총 4편의 한국 영화도 선정되었다.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에서 대상과 관객상을 수상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는 권한슬 감독의 <원 모어 펌킨>과 더불어 박성원 감독의 <언더 더 사인 오브 문>, 배준원 감독의 <폭설>, 차세환 감독의 <파이널 씬>은 현대 AI 기술이 구현할 수 있는 영상 이미지와 사운드의 완성도와 함께 기발한 상상력과 신선한 각본, 캐릭터 구현이 돋보이는 작품들이다.  15편의 본선 진출작은 BIFAN 개최 기간 중 극장에서 상영되어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국내외 뉴미디어 전문가와 영화 전문가로 구성된 본선 심사위원의 심사를 통해 결정되는 작품상, 기술상 그리고 관객들의 투표를 통해 결정되는 관객상이 발표될 예정이며 수상작에는 총 1,5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신철 집행위원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AI 영화제작이 가져올 새로운 창작의 가능성을 만날 수 있었다. 거대 제작 자본에 접근이 어려운 창작자들이 AI를 통해 제작비로부터 창작의 자유를 얻길 바란다.”며 “BIFAN은 올해 창작자들이 AI를 활용해 최소 예산으로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정보와 체험의 장을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AI가 영상 콘텐츠 제작에 미치는 영향을 화두로 던지는 올해 BIFAN은 ‘AI 영화 국제경쟁 부문’ 신설 외에도 세계적으로 AI 영상제작을 선도하는 중량감 있는 연사들을 초청해 영화제 기간에 ‘BIFAN+ AI 콘퍼런스’(7월 5일~7일)를 개최한다. 또한, 세계적인 멘토의 멘토링과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AI 필름 메이킹 워크숍’을 개최하고, 기존 사업 간 융합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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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08
  • 6월15일(토), ‘2024 문화도시 부천 시민회의’ 개최
    부천문화재단(대표이사 한병환, 이하 재단)은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6월 15일 오후 1시에 복사골문화센터 갤러리에서 <2024 문화도시 부천 시민회의>를 연다고 밝혔다.   올해 시민회의는 시민이 여행자가 되어 여러 가지 대화모임을 투어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여 재미를 더했다. 시민이 각 대화모임을 둘러보고 관심이 있는 대화모임에 합류하여 생활 이슈를 발굴하고 교류하는 세미나 방식으로 운영된다. 지난 4월 <시민교류테이블>에 선정된 32개 팀의 대화모임을 통해 ▲미래세대, ▲사회적 배려, ▲문화예술로 먹고사니즘 등 일상에서 마주할 수 있는 문화권리에 관해 이야기한다. 이외에도 <문화 캠페인을 통한 핵심 메시지 개발>을 주제로 오픈 특강이 운영되며, 질문과 대답으로 문화를 교환하는 <뜬구름 교환소>, N행시를 통해 시민 작가가 되어보는 <누구나 시민작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된다. 또한 인근 상동 구지공원에서 <도시사파리_ 숲속 만화로 예술시장>이 열려 다양한 경험을 선사한다. 재단은 시민이 일상 속 문화 권리에 대해 의견을 제안하고 지역 활동을 함께할 동료를 찾는 시민 교류 과정을 통해 문화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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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07
  • 큰 교회의 학예회 같았던 가족합창 뮤지컬 "선물"
    부천시립합창단(상임지휘자 김선아)은 지난 31일과 6월1일 양일에 걸쳐 부천아트센터에서 가족합창뮤지컬 "선물"을 공연하였다.   부천시립합창단이 부천유스콰이어와 함께 진행한 공연은 첫날 공연에서 몇차례의 마이크로 인한 어설픈 모습을 제외하면 대체로 무난하게 진행된 것으로 평가된다.   무천아트센터가 오페라 공연을 위한 오케스트라핏이 없는 관계로, 또 비교적 넓지 않은 무대와 다소 융통성이 떨어지는 무대환경으로 인하여 전체적인 모습에서 자연스러움이 부족해 보였으나 공연에 임한 부천시립합창단원들의 수준 높은 보컬과 하모니로 수준이 있는 공연이 진행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합창단원들과 지휘자가 각각 개별적인 복장을 하였음에도 전체적으로 꽤 수준 높은 패션 안목을 선뵈어 무대를 더욱 호화롭게 한 점은 높이 평가할만 할 것이다.   다만 아쉬운 점이 전체적으로 잘 알려진 일반 가요곡을 선택하여 신파적 공연으로 음악적 면에서 의도를 불분명케 하여 가치를 손상 시켰다는 점에서 이후의 유사한 공연에서는 곡의 선택에는 음악적 가치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시립합창단의 클래식 공연이 뮤지컬의 창작곡 공연보다 수준이 더 높다는 점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뮤지컬적 창작곡 또는 적절한 클래식 곡을 찾기 어렵다는 이유로 일반 가요곡을 차용한다는 것은 다소 무리한 억지로 볼 수 있겠다.   또 하나 굳이 어린이합창단을 동참시켜야 했어야 하는 점이다. 합창단과의 차이가 너무 두드러져 어린이 합창단을 합창을 위해 동참한 것인지 무용을 위한 초청인지는 구분되어야 할 것으로보인다. 차제에 시립합창단의 가치를 존중한다는 측면에서도 보조 참가자, 참가팀의 선정에는 매우 세심한 고려가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부천의 문화, 음악이라는 가치에 관람료를 흔쾌히 지불한 부천시민들에게 학예회 같은 공연을 할 수는 없는 노릇 아닐까 한다는 점에서 김선아 상임지휘자 역시 곡의 선택, 관련된 편곡 등에 어느만큼의 책임감을 갖고 임하였는지 그 책무에서 벗어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화음 등 전체적인 곡의 흐름을 볼 때 시립 합창단원 개개인의 음악적 능력에 지나치게 의존 하였을 뿐 과연 공연된 곡에 대한 편곡 등이 있었는지 의문이 들 정도로 곡의 전체적인 하모니, 흐름 등에서는 거의 감흥이 일지 않았다는 면에서 공연한 곡에 대한 작품 분석이 있었는지 되돌아볼 필요성도 보인다.    전문적인 클래식 합창단이 대형교회에서 진행되는 어린이날 학예회에 보조 참가자로 나서 분위기를 살리는 듯한 모습으로 되어선 논란의 소지가 있는 곤란한 공연이 아닌가?   전체적인 진행 역시 "3대에 걸친 가정의 화목" 이라는 주제와 스크립트에 너무 억압된 분위기로 억지 유도성인 교육적 사항이 주제로 예술적 표현과는 전혀 동 떨어진 대사 구성이 원인이 되어 자연스러움이 무대 전체에서 묻어 나오지 않는 것은 진한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에 그치지 않고 잠자는 아이들을 깨우듯하는 요란한 행동으로 관객에게 박수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코메디를 연출한 것은 더 어찌해볼 수 없는 만행으로 이와 같은 진행을 허가한 사람은 다시 생각해 볼 사항으로 보인다.   비록 이번 공연이 적은 예산으로 진행하는 관계로 외부 용역으로 진행되는 형태를 택한 점은 이해할 수 있으나 진행상의 미숙 등에 더하여 작품권이나 부대 권리의 소유 여부도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으로 보인다.   이날 공연에서도 역시 2층에 외부 용역업체의 관게자로 보이는 사람들이 영상과 녹음을 하는 것으로 보였는데, 궁국적으로 이 작품의 소유권, 판매권 등이 누구에게 속하는 것인지는 따져보아야 할 일로 보인다.    부천시가 수십여년간 막대한 예산을 들여 유지하는 부천시립예술단의 공연은 당연히 부천시의 자산이며 이와 관련된 저작권, 작품권 및 공연에 관계되는 모든 권리 역시 부천시가 소유하고 관리되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시립예술단은 이 공연을 포함한 모든 공연에 대한 보다 철저한 관리를 필요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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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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