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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천시립합창단 제173회 정기연주회 송년음악회
    부천시립합창단의 제173회 연말공연은 변함없이 헨델(George Friedrich Handell)의 오라토리오 "메시아(The Messiah. HWV56)가 공연된다.   부천시림합창단 김선아 상임지휘자   하이든의 "천지창조", 멘델스존의 "엘리야" 와 함께 3대 오라토리오로 꼽히는 헨델의 "메시아"는 그리스도의 탄생, 수난과 속죄, 부활과 영생을 다루는 총 3부 구성의 성악 음악극으로 당초 부활절 음악으로 작곡 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후에 북미 지역에서 성탄절 공연 음악으로 자주 연주된 후 오늘날 아시아와 미주 등에서 성탄절을 앞둔 대림절 기간에 자주 연주된다.     다양한 성악 형태가 어우러져 다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메시아는 1부 21곡, 2부 23곡 및 3부 10곡으로 이루어 진 대작으로 연주 시간이 2시간이 훌쩍 넘는다.   2부 마지막 곡으로 연주되는 "할렐루야"는 영국 초연 당시 극을 관람하던 조지 2세가 몹시 놀라 자리에서 일어나자 관객 모두가 따라서 기립한 일화가 유명하여, 오늘날에도 이 곡 연주시에는 관객들이 기립하는 전통이 남아있다.   규모있는 교회의 성가대가 성탄전야에 메시아를 주제로 하는 찬양예배 시간에 메시아 1부에 2부 끝 곡인 "할렐루야" 와 3부 끝 곡인 "아멘송"을 붙여 연주하는 경향이 높아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의 경우 생략된 2~ 3부곡은 이번과 같은 정규 연주회에서 들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겠다.    우리나라에서 바로크 음악을 관통하는 고음악 전반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이해를 소유한 몇 안되는 전문가로 활동하는 김선아 상임지휘자는 “예언, 탄생, 승리의 순간을 선율과 화성으로 표현하며 솔로와 합창의 조화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이 곡이 전하는 희망과 감동을 온전히 느끼며 한 해의 마무리가 특별하게 장식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부천시립합창단 제173회 정기연주회 ‘헨델,메시아’는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소프라노 김제니, 카운터테너 장정권, 테너 김효종, 바리톤 성승욱 협연으로 2024년 12월 19일(목) 오후 7시 30분 부천아트센터 콘서트홀에서 개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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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2-07
  • 제4회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부천시가 주관하는 디아스포라 문학상 제4회 수상식이 19일 부천웹툰센터에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거행되었으며 제4회 디아스포라문학상 수상자는 '인간들의 가장 은밀한 기억(La plus secrète mémoire des hommes. 2021)' 의 작가  Mohamed Mbougar Sarr (세네갈. 모하메드 음부가르 사르)에게 돌아갔다.   2021년 프랑스 공쿠르문학상 수상작인 2024년 수상작 역시 부천 디아스포라 문학상의 시상 기준이 의심 받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인 "수상작들의 기준이 기히 인정된 문학상을 수상 하였거나 베스트셀러로 이미 신문 미디어 등에 널리 잘 알려진 작품을 시상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불식하지 못하였다는 면에서 과연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이 이대로 계속 하여야 하는 반발을 잠재우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작품의 수상자 역시 2021년 프랑스의 대표적 문학상인 "공쿠르" 수상자로 그는 2023년 3월에 이미 한국을 방문한 바 있는 상태로 그의 작품이 부천시가 추구하는 디아스포라의 의미를 대표할 만한 연관성이 있는 가에 대한 의구심도 여전히 존재한다.   이 상의 심사위원장인 정명교(필명. 정과리) 연세대 명예교수가 1회부터 현재까지 줄곧 변하지 않은채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심사위원장으로 재임해 온 점도 짚어 볼 문제로 이 상의 수상자 결정에 거의 전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 태동기 부터 줄곧 심사위원장으로 이어 왔다는 점에서 부천시의 특성이 아닌 그의 개인적 주관이 주요 쟁점화 되는 것이 아닌가 심히 우려스러운 점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가 어떤 면에서 이처럼 장수하는 가에 대한 논란은 차치하고 그와 부천의 문학상, 부천이 추구하는 문학상의 기준에 대한 이해도에 대한 점검이 없었다는 점에서 수년째 저리매김해 온 부천디아스포라 문학상 심사위원장에 대한  재평가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에 투입되는 예산도 한번쯤은 짚어 보아야 할 문제이다.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의 상금은 5천만원이고 번역상은 천만원으로 국제적인 문학상으로는 그리 많지 않은 금액이나 문학상 수상에 있어 상금을 논하는 것은 부질없는 짖이다.   이번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수상자인 SARR가 2021년 공쿠르에서 받은 상금 역시 10유로(14,700원 정도)에 불과한 것을 볼 때 문학상의 권위가 우선시 되고 상금은 이에 부수되는 추가적 의미로 볼 수 있겠다.   다만 공쿠르 문학상의 경우 1903년부터 시작된 역사있고 권위있는 상으로 세계적으로도 인정 받는 것은 물론 수상작으로 선정될 경우 50만권 이상의 판매가 보장되어 부와 명예가 보장 된다는 점에서 이제 갓 출발한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과 견줄 수는 없는 일이다.   문제는 상금 6천만원(번역상 까지 포함)의 수 배에 해당하는 심사비 등이 포함된 운영비의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통상 문학상의 운영비가 상금의 3배 정도로 사용되는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이 상을 위하여 지출되는 과도한 것으로 추정되는, 심사비, 추천비 등이 포함 된 운영비용은 한번 쯤 짚어봐야 할 점이라 할 수 있겠다.   운영비에는 작가의 항공비, 체류비 등이 포함되는 경비도 있을 것이나 이런 점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심사비 등과 이에 부수되는 제반 비용에 대한 비판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부천시의회 최의열 시의원(더불어민주당·아선거구)은 지난 9월 제279회 임시회에서 시정질문을 통하여 "디아스포라문학상을 운영하기 위해 운영위원회, 추천위원회,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회 위원 수당으로만 연간 약 4천500만원을 지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디아스포라문학상은 연간 예산 3억원을 들여 유명한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하고 작가와 내빈들의 항공료와 숙박비를 지원해서 데려와 행사를 개최한 덕에 속 빈 강정, 겉보기에만 멋있는 행사로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고 비판 시정을 요구했다.   또한 이 상의 수상 조건에 수상자가 반드시 내한하여야 한다는 규정을 수정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IT세대인 오늘날 작가가 반드시 수상식 장에 나타나는 여부는 작가의 사정에 준하는 것으로 향후에는 작가의 내한에 필요한 제반 비용 등은 해당 책을 번역, 출간한 출판사가 마케팅과 관련하여 부담하는 관행에 따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또한 "8개 언어권(한국어권, 영어권, 독일어권, 러시아어권, 스페인어권, 일본어권, 중국어권, 프랑스어권)의 문학 전문가로 구성한 추천위원회에서 심사후보작(Longlist, 최대 45편)을 선정하고, 심사위원회에서 독회 심사를 거쳐 최종후보작을 선정한다."는 점 역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으로, 그렇다면 국내에 번역되지 않은 작품도 모두 포함 되어야 할 것으로 볼 때, 지금까지의 수상작들이 모두 기히 번역이 완료되어 출간된 서적임을 보아 다소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으로 이점 역시 짚어 보아야 할 내용이다.  차제에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부천시가 독자적으로 그리는 것으로 부천의 특성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지, 한 개인이 기획하거나 부천시의 문학상에 유네스코 등 기타의 단체가 개입하는(추천권을 포함하여) 것을 방지하여야 할 일로 보인다.   공연히 한물 간 베스트셀러에 부천시가 들러리를 서서 번역 도서 판매 촉진의 불쏘시게 역활은 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그럴 바에는 차라리 부천의 이름 없는 무명 작가에 대한 지속적 지원이 더욱 실속 있는 일로 보인다. .     특히 부천문인협회에 도서 추천의 역활을 일부 의뢰 하고는 있으나 이 상의 최종 심사 위원에 부천시의 작가를 포함하는 문학 관련자 또는 부천시 소재 대학교의 교수 등의 참가가 전혀 없다는 점에서 이 상을 주관하는 해당 부서의 신중한 고려가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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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1-20
  • 부천필,해체와 재 창단- 환골탈태적인 개혁과 변혁이 필요한 시점 I
    부천시립오케스트라(이하 부천필)의 상임지휘자가 전임 지휘자가 사퇴하여 결원상태로 지나온지 벌써 1년이 훨씬 넘은 14개월차에 접어든었고 최근에는 거의 시체화 되어 연간 100억여원이 투입되는 부천필의 존재 가치에 대한 의구심이 들 정도로 쇠락되었다는 의견 마저 인다.   상임 지휘자 없이 객원지휘로 연명해 온 부천필의 지휘자 선임을 둘러싸고 음악계 에서는 자천 타천설에 이어 숱한 입방아가 있어왔고 심지어 부천필 단원들의 전임 지휘자에 대한 거부 운동까지 일었고 이로 인하여 부천필의 명예 계관지휘자 논란도 물건너 가 버렸다.   최근 부천필의 질적 상향을 추구하는 관련 부서 공무원들이 주축이 된 외국인 상임지휘자 초빙론 역시 날이 지남에 따라 환율 과 펜데믹 이후의 인플레이션 영향 등으로 소요 초빙 예산이 올라가 1억2천에서 1억8천을 넘어 최근에는 2억8천만원대 까지 상승한 것으로 관측되어 외국인 지휘자 초빙의 당위성에 대한 찬반론 까지 이는 상태에 이르렀다.   한 때 우리나라의 3대 또는 5대 교향악단으로 치부 되었던 부천필이 평가 절하된 시점이 부천아트센터의 설립과 궤를 같이 했다는 것은 아이러니한 분석에 다름 아니고 이 시기 노조가 왕성한 활동으로 필의 활동에 제약을 건 상황 역시 관계 없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필의 상임 지휘자가 연속으로 중도 하차하였고 날로 다양한 요구를 다양한 방법으로 펼치는 노조의 강력함에 비례하여 시 공무원의 필에 대한 영향력의 강도가 점차 강해 진 것도 필의 질적 저하에 일조하지 않았다고는 볼 수 없을 터이다.   지난 14일의 부천필 정기 공연은 부천필의 현 지점을 명확히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날의 공연에서는 무엇보다 관성과 타성에 젖은 연주가 어떤 것인지 극명하게 보여준 한 예로 볼수있다.   도무지 곡이 갖는 특성이나 열기를 거의 느끼지 못하는 것은 물론 지휘자와 연주자들 사이에서 리허설이란 것이 있었는지, 최소한 감흥이나 연주의 곡 해석에 관한 의견 교환이나 있었는지 의아하였다. 지휘와 연주의 간극이 어떻게 그렇게 날 수 있는지, 연주회 내내 자리를 뜨고 싶은 마음이 이는 것을 주체하기에 어려웠다.   부천필의 연주자들이 연주 평가에서도 과연 객관적이고 상향 지향적인지 의심을 갖지 않을 수 없겠다.   자신보다 연주 능력이 낮은 사람의 평가를 거부하는 듯한 자세는 비난 받아 마땅할 일로, 연주 능력과 평가 능력은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연주 기술과 듣는 귀의 차이는 거의 쇠스랑과 트랙터 만큼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필 단원들의 거만함은 마땅히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그들의 거만함이 그렇다면 오늘날의 필의 음악적, 연주회 질의 저하에 책임을 지고 그들 역시 부천필을 떠나야 마땅할 일이다"는 주장 역시 극히 타당한 일이고 실제로 부천필의 미래를 위하여 연주 능력의 부족이 보여지는 일부 단원들의 경우 부천필을 떠나야 마땅한 경우도 있다.   전임 "K 문화예술과장"이 결정한 부천필 단원들의 오후 3시까지 근무하여야 하는 연습 근무규정은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오고 있으나 과연 필 단원들이 이 규정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협력하는지 이 규정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는 의문이다.   부천아트센터에 위치한 필의 연습실 환경은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필 단원들이 이 연습실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다고 보는 견해가 부천필 주변에서 별로 들리지 않는 것을 보면 필 단원들 사이에서도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고 보여진다.   합창단과 달리 악기로 연주하는 필의 경우 연령이 높아도 원숙한 기교 등으로 충분히 상쇄할 수 있다는 면에서 비록 훨씬 많은 연습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충분한 연습과 반복적인 연주로 필의 공연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필의 상당 수 단원들이 연습 시간 보다는 개인 교수 등 개인적 영리활동에 집중하는 경향이 높다는 점에서 깊은 우려를 보내지 않을 수 없고, 차제에 단원들의 대학교 출강 등 공적 교육을 제외한 개인교습 활동을 포함한 학원 수업과 유사한 모든 영리 활동에 대한 신고제를 운영하도록 조례 등 제도적 보완의 필요성도 제기 된다.   전국적인 평가에서도 부천필에 대한 처우는 상위 5% 안쪽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평가될 때 부천필 노조가 요구하는 각종 노동 조건에 대한 지난 수년간의 부천시의 대응은 극히 초보적이거나 아주 미약한 단계로 부천시가 필 노조에 대하여 그렇게 친 노조적 저항을 한 것에 대한 비판은 아무리 강하게 비난하거나 추궁해도 충분치 않을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부천시의 부천필 노조에 대한 협상은 일방적이라고 하기에도 너무 미약한 협상 태도로 일관해 왔고, 거의 대부분 노조의 요구를 수렴했다는 측면에서 노조로 하여금 기세를 더 높이게 하였고 이는 필연적으로 이 후에 노조와 협상하는 차기 문화예술과 직원 들에게 부담으로 넘겨졌고 더불어 필 사무국의 무력화를 초래하는 동시에 필 사무국의 행정 능력을 고사화 하여 필 노조가 부천시를 상대로 직접적으로 협상과 요구를 할 수 있게 하는 우를 범하였다.   이 시점에서 외국인 상임지휘자가 필의 지휘를 맡는 것이 과연 부천필 운영에 효율적인가 하는 점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외국인이 노조와 대립 관계를 갖어 부천필을 단합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보는 견해는 어리석음에 다름 아닐 것이고, 더우기 연간 10회 내외를 지휘하는 외국인 지휘자가 부천시에 연중 6개월 이상 머물 것으로 기대하는 것 역시 허상에 다름 아닐 것이다.   이런 조건 아래, 외국인 지휘자와 필 단원들이 함께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향상을 기울일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 볼 일이다, 오히려 차제에 부천필에 대한 대규모의 근본적 개혁이 필요해 보인다.   연봉 최대 20여만불 정도로 유수한 외국인 지휘자를 상임으로 둘 수는 없는 일이고, 이 정도 연봉으로는 홍콩 등 동남 아시아의 두세개 국가를 순회하는 지휘자 밖에 둘 수 없다는 현실에서 부천에 무슨 낙이 있을 것이지 고려해 봄 직 하다.   재정란으로 온갖 논란이 이는 부천시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이 정도의 고액 연봉보다는 훨씬 적은 금액인 1억5천~1억8천 정도의 연봉으로 우리나라의 중견 지휘자와 함께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해 보는 것이 낳지 않을까 하는 희망도 갖어본다. 차라리 이들 지휘자에게 성과급 등 인센티브 옵션을 다는 것도 필에 대한 충성심을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강구해 볼 수 있는 일이다.   물론 이 경우 음악계의 고질적인 파벌과 비난의 소용돌이도 있겠지만 이 점에 관한 충분한 논의가 있는 상황에서 비교적 젊고 음악적 비젼이 있는 지휘자의 선정은 부천필의 장기적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휘자와 함께 문제가 되는 것은 필 단원들의 구조적 문제가 있다. 필의 구조개혁이란 현실성이 떨어진 주장이기는 하지만, "100여명의 정규 단원을 보유한 부천필에 개별적인 전문 연주동아리 하나 없는 오케스트라에서 무슨 기대를 할 것인가?"라는 냉소적 비판을 필 단원들이 귀담아 들을 것인지도 의문이다.   부천필 정도의 규모라면 최소한 4~5개의 전문연주동아리는 있어야 할 것이고 또 이들 각각의 동아리들은 연 중 최소한 2회의 연주회를 갖는다는 점에서 볼 때 부천필 단원들의 지극히 소극적인 활동은 그들의 사적 영리활동에 기인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할 수 있겠다.    오히려 부천시 문화예술과 또는 필사무국이 나서서 부천필 내에 현악사중주단 등의 전문적 연주단을 조성하여 부천필과 그 산하 단체 등을 통한 연 50회 이상의 국내외 연주회를 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할 것이 아닌가?   또한, 부천시는 부천필 단원들을 상대로 하는 고강도의 연주 평가 등을 통하여 퇴출 등의 정책을 고려해볼 빌요성도 제기된다.   이들 단원들의 처우가 무기계약직 으로 자진 사임 또는 징계 등을 거치지 않는 강제 조치가 어려운 상황임을 참고할 때 시청 내의 연관 타 부서 전출 등을 통한 강제적 인적 쇄신도 병행하는 방안도 신중히 고려해 볼 일이라는 의견도 소수에서 일고 있다는 점을 의식하여야 할 점이다.     단원들의 반발로 주말 공연 없이 주중 공연으로 일관되게 연주회를 개최하는 부천필의 공연 스케줄 역시 전면 개편 되어야 할 것으로 주말을 수준 높은 공연으로 부천시와 부천 시민의 삶의 향상에 기여하는 한편 입장료 수입의 증대 및 연주 판권과 관련한 마케팅 등을할 수 있도록 부천필의 전면적이고 개혁적인 변혁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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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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