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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천아트센터 예술아카데미 개강
    (재)부천아트센터는 지난 2월 [2025년 BAC 예술 아카데미] 상반기 정규강좌를 오픈하였다.    2023년 개관 이후 마스터 클래스, 체험이 동반되는 공연형 아카데미 등 차별화된 형태의 강좌 운영을 했던 부천아트센터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다채로운 수강형 아카데미를 기획하여 오픈 직후 일부 강좌는 빠르게 수강이 마감되었다. <2025 BAC Music Society>는 기업인들이 문화예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과 사회를 이끄는 감성과 통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획된 고품격 클래식 렉처 콘서트 프로그램이다. 작년 한 해 32명의 1기 수료생들을 배출하였으며 성공적인 1기 운영을 토대로 올해도 관내·외 오피니언 리더 33명을 모집하여 지난 27일 성황리에 개강하였다.   개강 클래스에서는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카페’라는 주제로 음악평론가 조희창의 해설, 베이시스트 조용우, 바이올리니스트 정진희, 첼리스트 정광준, 피아니스트 진영선이 함께했으며, 월드뮤직과 클래식을 접목한 대표적인 작곡가이자 탱고의 혁명을 일으킨 ‘아스토르 피아졸라’(Astor Piazzola, 1921~1992)의 음악 세계를 만나보았다. 다음 클래스는 5월 28일 예정되어 있으며 ‘두 대의 첼로를 위한 세레나데’라는 주제로 보석 같은 소품들을 두 대의 첼로를 위한 편곡으로 만나볼 수 있다.   ▶<서양미술사 A to Z – 윤동희의 美술랭 가이드>는 월간미술 수석기자 출신이자 출판사 북노마드 대표인 윤동희가 진행하며 선사시대 동굴벽화, 이집트 문명의 거대한 조각상과 건축물, 중세시대부터 르네상스의 종교적 작품, 이후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로 상징되는 근대미술까지 매주 깊이 있게 살펴볼 수 있다. 인류 역사의 진보를 이끈 미술가들의 생각과 실천을 감상하는 프로그램으로 오픈 직후 조기 마감되었으며 4월 3일 개강 예정.     ▶<영화관에 간 클래식 – 바이올리니스트 이수민의 아는 만큼 들리는 클래식>은 바이올리니스트이자 공연 해설자, 칼럼니스트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수민이 클래식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입문자와 애호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클래식 음악을 다룬 영화를 통해 음악가들이 시대의 흐름을 어떻게 작품 속에 반영했는지, 클래식 음악이 영화에 어떠한 맥락으로 삽입되어 쓰였는지 살펴보며 매 회차 실연까지 감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4월 1일 개강 예정.   ▶<내가 주인공이 되는 뮤지컬 넘버 만들기 – 뮤지컬 작곡가 박신애의 음악놀이터>는 제9회 한국뮤지컬어워즈에서 작품상을 받은 뮤지컬 작곡가 박신애가 진행하며 아동들이 뮤지컬 노래를 배우고 부르며 자신만의 간단한 뮤지컬 넘버를 만들어 무대에서 발표하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었다. 신체 인지, 정서발달 및 창조적 표현력과 협동심까지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된 초등학생 맞춤 프로그램으로 오픈 직후 조기 마감되었으며 4월 19일 개강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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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3-30
  • 부천필 상임지휘자 선임 임박
    부천시는 문화도시로서의 상징이며 우리나라 유수의 교향악단 중하나인 부천필하모닉오케스타라의 제4대 상임지휘자의 선임에 최종적인 절차만을 남기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부천시는 지난 해 장윤성 전 상임지휘자의 사임 이후 장기간 공석으로 인한 객원지휘 체제로 운영되어오던 부천필의 상임지휘자의 선정을 두고 일찌감치 외국인 지휘자를 우선적으로 하는 선임 절차를 밟아 온 끝에 프랑스 출신의 지휘자와 최종 연봉 등 근무 조건에 대한 합의를 마친 상태로 비상한 사안이 발생하지 않는 한 서명절차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전해진다.   이미 상호간에 상임지휘자 채용에 동의한 상태로 연봉은 처음 산정된 2억8천만원에서 체제비, 프랑스와의 왕복 여비 등을 함께 산정하는 패키지 협약의 형태를 취함으로서 10% 내외로 예산이 절약된 형태로 합의한 가운데 부천시장의 최종적 결심에 의한 선임 절차만 남은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해 8월경 부터 시작된 부천필의 상임지휘자 선정에는 모두 말코국제콩쿠르 우승자인 이승원을 비롯한 3~4명의 한국인 유명 지휘자와 외국인 지휘자 3명에 대한 검토가 있었으며 최종적으로 3명의 지휘자에 대한 검토가 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 중 국내 지휘자 1명이 본인의 강력한 희망에도 불구하고 이미 예약된 연주 일정 등으로 인하여 부천필 지휘를 맡을 수없는 것으로 알려지며 조기 사퇴하였다.  부천필의 4대 상임지휘자로 앞으로 2년간 부천필을 이끌게 될 것으로 보이는 프랑스계 "P지휘자"는 2007년 서울시향 수석 팀파니스트로 시작되어 한국의 음악계와 20여년 가까이 오랜 관계를 이어온 지한파 지휘자라는 점과 특별한 인적, 학적 계파가 없어 계파성 논란에 휘말릴 개연성이 적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합격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정명훈 KBS교향악단 계관지휘자(아시아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음악감독)와의 지휘자와 단원으로 오랜 관계로 잘 알려진 그는 부인이 한국인 소프라노로 L모씨로 알려지고있다. 한국과 프랑스에서 오랜 기간동안 수석 팀파니스트로 활약해온 그는 2014년 라디오프랑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프랑스)에서 지휘자로 데뷔한 이후 2021~2022년 라무뢰 오케스트라(Orchestre Lamoureux)의 음악감독으로 재직해 온 그의 부임은 현재의 부천필의 특성이 독일계에 다소 경도된 연주 형태라는 면에서 볼때 프랑스적인 색채를 유난히 띌 그의 지휘에 부천필이 어떻게 적응 하는가에 따라 부천필의 음색이나 다양성이 풍부해 질 것으로 보여지기도 한다.   이는 지난해 4월 그가 부천아트센터에서 지휘봉을 잡았을 때 부천필의 음색이 칼라플해진 점을 볼 때 충분히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번 상임 지휘자의 선정에 있어서 부천시 관계자의 오랜 기간 동안의 함구에도 불구하고 이들 대상 지휘자들이 거의 오픈된 상태로 음악계에 떠돌고 있어 비밀 아닌 비밀의 모양새로 회자된 점을 볼 때 부천시의 예술계에 대한, 특히 채용에 있어, 비밀 유지의 필요성이 견지될 필요성에 대한 회의론이 있겠다.   오히려 공개적인 채용을 함으로서 , 다소간의 계파적 로비가 있다 하여도, 오디션, 객원 지휘 등을 통한 보다 유려한 채용 절차가 있어 올 필요성이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은 이번 지휘자의 선정에 있어서도 오래 전부터 부천시의 모 인사와 또 그와 관련된 전임 지휘자의 관계로 얽힌 루머가 저변에 있었다는 점을 볼 때 차후 이 문제에 대한 비판적 분석이 있을 우려가 보인다는 점에서 아쉬운 점이 있을 것이다.    특히 국내 오케스트라가, 특히 자치단체의, 최근에 계속되는 외국인 지휘자의 선임이 이어져 온 결과로 국내 음악계에 우려 섞인 반발은 물론 필요 없는 계파적 구설수에 오르 내린 점 역시 다소 불편한 상황이 있었다는 점에서 재고해 볼 여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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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2-09
  • 2024 국제미술교류전
    11월13일 부터 18일 까지 "2024 국제미술교류전"이 부천 문화원 아리솔갤러리에서 개최되었다.   제 49회 부천미술협회 회원전 전시회 기간 중에 이루어 진 교류전에는 오쿠라 토키오 등 부천시 자매도시인 일본 오카야마시의 미술인 9명이 작품을 전시하면서 교류전이 진행 되었다.   당초 러시아의 하바롭스크를 포함한 3국 미술교류전을 기획한 부천미술협회는 지정학적인 문제로 한일교류전으로 축소 개최한 점을 아쉬워 하였다.   축사에서 고형재 부천예총지회장은 "상호간에 확대되는 전시 작품의 확대가 참신한 미술정보 교류는 물론 각국간의 깊은 작품세계와 사유의 확장을 즐길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희망"하였다.   개막식에는 교류전에 참석한 일본 작가들과 최의열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장, 황승욱 부천시 문화예술과장 등이 참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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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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