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경제/산업
Home >  경제/산업  >  job/고용노동/재테크

실시간뉴스

실시간 job/고용노동/재테크 기사

  • 중소기업계, 중대재해처벌법 유예 요청
    중소기업중앙회 등 중소기업단체협의회는 오는 27일로 예정된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을 유예해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23일 협의회는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50인 미만 사업장 대상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이 나흘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지만 유예 법안이 국회 법사위에 상정조차 되지 않아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라며 이같이 주문했다. 협의회는 "이대로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 준비가 덜 된 중소기업들의 폐업이 속출하고 근로자들은 일자리를 상실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여당과 정부는 예방 지원에 중점을 둔 산업안전보건청 신설에 대해 전향적으로 검토해 달라"며 "최근 당정이 발표한 산재 예방 지원 확대 대책이 실효성을 갖기 위한 인력과 조직 확충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유예 조건으로 제시한 산업안전보건청 신설과 관련해 "산업안전보건청의 핵심 기능과 업무를 수사·감독이 아닌 컨설팅·교육 등 산재예방 지원에 둔다면 중소기업계는 찬성 입장"이라고 언급했다.   협의회는 "중소기업들은 유예 기간 안전전문인력 확보, 위험성 평가 실시, 위험시설·장비 교체 등 자체 예방 노력을 강화해 근로자들이 일터에서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중소기업 존립과 근로자의 일자리 유지를 위해 여야가 다시 한번 협의에 나서 달라"고 덧붙였다.
    • 경제/산업
    • job/고용노동/재테크
    2024-01-23
  • 구직자에 더 가깝게…부천일자리센터로 오세요
    구인과 구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과 시민들을 위해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천일자리센터’와 청년 구직자에게 새로운 채용 추세와 맞춤형 취업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부천청년리더 #’의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부천일자리센터   부천일자리센터(길주로 351, 부천고용복지+센터 5층), 부천청년리더#(송내대로50-1, 송내역1층), 3개 구청 및 14개 행정복지센터에 일자리상담사를 배치하여 취업 상담, 구직 등록, 취업 알선, 채용행사, 일자리 발굴 등 다각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송내역에 있는 부천청년리더# 은 청년 구직자와 구인자 간 맞춤형 취업 지원 컨설팅과 직무적성검사, 인공지능(AI)·가상현실(VR) 면접 체험, 화상 면접장 운영 등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특히 면접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에게 무료로 정장을 대여하는 ‘벼락 맞은 정장’ 사업의 2호점을 운영하는 원스톱서비스로 청년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부천청년리더#   조용익 부천시장은 “부천시의 구직자와 청년들이 부천일자리센터를 통해 취업역량 강화와 면접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취업을 위한 준비와 알찬 일자리 정보 제공 등 구직자 곁에 더 가까이에서 조력자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정책과 프로그램 개선에 힘써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기관별 일자리상담사의 근무 위치와 근무 시간은 부천시 홈페이지(http://www.bucheon.go.kr/site/homepage/menu/viewMenu?menuid=148006004006001)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경제/산업
    • job/고용노동/재테크
    2024-01-09
  • 부천시, 2024년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모집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12월 4일부터 20일까지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6,440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분야 및 인원수는 ▲지역 사회 공익 증진을 위한 공익활동형 5,119명 ▲노인의 경력과 역량을 활용하는 사회서비스형 809명 ▲소규모 매장에서 근무하는 시장형 379명 ▲구인처와 구직자를 연계하는 취업알선형 133명이다.   신청자격은 공공형(공익활동 및 사회서비스형)은 65세 이상, 민간형(시장형 및 취업알선형)은 60세 이상이며, 사업단별 참여 가능 연령이 상이해 확인이 필요하다.       참여희망자는 주소지 인근의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에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노인일자리여기 누리집(www.seniorro.or.kr)에서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2024년에는 총 116개의 사업을 추진하며 주요 사업 내용은 ▲학교 교통‧급식 지원▲지역사회 환경개선 ▲경로당 도우미 ▲공공행정업무지원 ▲노인·보육·장애인시설 도우미 ▲취약계층돌봄서비스 ▲시니어카페 ▲시니어편의점 등이 있다.   또한, 다양한 사회변화 및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노인일자리 신규 수행기관 2개소(부천시근로자종합복지관, 원미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를 추가 선정해 부천시니어클럽 등 총 13개의 수행기관에서 노인일자리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각 수행기관은 12월 모집기간 동안 보건복지부 선발기준표에 따라 참여자를 선발할 예정이며, 선발된 참여자들은 빠르면 2024년 1월 또는 2~3월부터 본격적으로 노인일자리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취업이 어려운 저소득·고령층 어르신에게 양질의 노인일자리를 지속 제공해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안정된노후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제/산업
    • job/고용노동/재테크
    2023-11-30
비밀번호 :
작업수행시간 :: 0.578528165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