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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대학교, 2024학년도 정시 경쟁률 30.9대 1
유한대학교(총장 김현중)는 2024학년도 정시 원서접수 마감 결과, 정원내 전형 60명 모집에 1854명이 지원해 평균 30.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학령인구 감소 등 열악한 입시환경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지난해 13.3대 1과 비교해 무려 약 132%가 증가한 수치다. 최고 경쟁률은 유한바이오제약전공으로 81대 1을 기록했다. 이어 스포츠재활전공 77대 1,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이 74대 1을 기록하며 기존학과와 신설학과가 모두 고르게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였다. 유한대학교 정시 합격자 발표는 2월 1일 오후 2시로 예정돼 있으며, 오는 2월 7일 9시~2월 13일 16시 기간에 반드시 등록확인예치금을 납부해야 한다. 한편 유한대는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최고의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4C(협업/창의/신뢰/도전) 인재 및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4년제 학사학위과정 운영, 4년제 연계편입제도 운영, 글로벌직무연수 및 해외취업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사람/기술/산업의 연계로 쓰임의 가치를 창출하는 실무중심대학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1호선 역곡역, 1호선/7호선 온수역에서 유한대학교까지 도보로 10분 거리이며, 최근에는 서해선 개통(일산-원시)으로 1호선 소사역에서 유한대학교까지 버스로 10분 소요돼 고양, 일산, 시흥, 안산지역 학생들의 등하교에 대한 편리성이 더 강화됐다. 2024학년도 신입생모집에 관련된 문의는 유한대 입학지원센터(☎02-2610-0401~5)와 유한대 입학홈페이지(https://sky.yuhan.ac.kr) Q&A게시판 및 카카오톡상담을 이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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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성공적 안착을 위한 학교 안 전문적 학습 공동체 역할 탐색
경기도교육연구원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앞둔 현재,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역할을 모색하고자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역할 탐색」(연구책임자 김서현 연구위원)을 발간하였다. 일반계고등학교 교원 916명을 대상으로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년 초과~20년에 해당하는 교원 집단을 제외하고는 교직 경력과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대한 인식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비교과 담당 교원들은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가장 많이 다루는 주제는 교육과정 재구성과 학생 맞춤형 수업이었다. 절반에 가까운 교원이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기여 정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이유로 고교학점제라는 새로운 정책에 대한 정보 공유와 이해력 신장을 꼽음으로써 교원들은 동료 교원들과의 협력적 활동을 통해서 새로운 정책을 탐색하고 적용하고자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고 있거나 운영한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방향성에 대해 면담을 실시한 결과,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내실있는 다교과 수업 운영을 위한 기반 마련, △학년별 특색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지원, △고교학점제 관련 현안 해결 및 주요 쟁점 탐구를 위한 장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한편 연구진은,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학교 차원에서 중간 리더 교사들의 집단적 리더십(collective leadership)과 학교장 역할에 주목하였다. 즉, 교장을 비롯한 부장 교사들이 고교학점제를 둘러싼 여러 문제들을 함께 해결해 나가는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다른 교사들의 협력을 끌어낼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교사들의 노력만으로는 역부족이며, 학교 및 교육청 차원에서의 정책적·제도적 지원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연구책임자 김서현 연구위원은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1. 고교학점제 운영에 적합한 교원 업무 조직 재구조화 2.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시간을 정규 수업 시수로 인정 3. 고교학점제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수 지원 4.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내실화를 위한 재정 지원 확대 5. 지역단위 고교학점제 관련 전문적 학습공동체 네트워크 활성화 위 5가지 과제를 제언하며 고교학점제 관련 주제로 운영되는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재정적 지원 확대 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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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학생의 권리와 책임에 관한 조례' 개정안 마련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를 ‘경기도 학생의 권리와 책임에 관한 조례’로 개정안을 확정하고, 도의회 제출을 준비 중이다. 핵심은 모든 학생의 학습권과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책임 강화다. 교육과정 등에 대해 학생의 권리와 선택권을 충분히 보장하되, 교사 수업권과 학생 학습권 침해에 명확히 책임을 부과한다는 취지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지난해 지방선거 과정에서부터 학생인권과 교권의 균형을 강조하며 학생인권조례 개정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지난 7월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조례 전면 개정 방향을 발표했다. 이번 개정안은 ▲자유와 권리의 한계와 책임 ▲학생, 교직원, 보호자 권리와 책임 ▲다른 학생 학습권 보장 ▲학생, 보호자 책임과 의무 ▲상벌점제 금지조항 보완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학생의 권리를 보장하고 시대적·사회적 상황과 상위법령 개정을 반영했다. ▲차별받지 않을 권리 ▲교육과정 변경, 교내외 행사, 야간자율학습, 보충수업에 학생 의견 존중 ▲학생 선택권 존중 ▲휴식 취할 권리 ▲선거권·피선거권 보장 등 학생의 권리 존중을 강화한다. 임태희 교육감은 “이번 개정안은 학생 권리와 책임의 균형으로 모든 구성원의 인권을 존중하는 것”이라며 “학생의 학습권과 교사의 교육활동을 보장해 행복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오는 12일까지 관련 부서 의견 조회를 거쳐 18일 경기도보 및 도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입법예고를 할 예정이다. 도의회와 협의를 거친 뒤 법제부서 심사로 입법안을 확정하고 12월 중 도의회 의결을 거쳐 2024년 1월 시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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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감기 육상대회를 6년 만에 개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미래 체육인재 발굴과 학생 선수의 성장 지원을 위해 경기도교육감기 육상대회를 6년 만에 개최한다. 임태희 교육감은 대회사에서 “학생들의 축제, 교육감기 육상대회를 6년 만에 다시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축하 인사를 전했다. 이어 “경기도교육청은 그동안 위축되었던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감기 대회를 27개 종목으로 확대하고, 교육지원청 단위 학교스포츠클럽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감기 육상대회는 경기도교육청 주최하고 경기도육상연맹 주관으로 도내 초‧중‧고 325교 1,241명이 참가하는 가운데 용인 미르스타디움에서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교육감기 육상대회는 제52회 전국소년체육대회 경기도 선발전을 겸하고 있다. 개회식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하여 25개 교육지원청 교육장, 이원성 경기도체육회장,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김진원 경기도육상연맹회장, 참가교 학교장, 학생 선수, 학부모,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임 교육감은 “오늘 육상대회도 체육교육 활성화의 연장선상에서 볼 때 매우 뜻깊고 의미가 있다”고 강조하는 동시에 “육상경기는 모든 운동 종목의 기본으로 학생들에게 강인한 체력과 인내심을 길러주는 생활 속 체육활동”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감기 종목별 대회는 코로나19 등으로 수년간 개최되지 않다가 지난해 태권도 대회에 2,300여 명이 참여했고, 지난 3월에는 체조, 양궁 등 10개 종목에 약 1,200여 명의 학생선수들이 참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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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교육지원청, 신관동 개관식 개최
부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선복)은 2월 16일(목) 청사 신관동 개관식을 개최했다. 2022년 1월 착공에 들어간 신관은 지난 12월 26일에 준공되었으며, 공사비 총 71여억 원이 투입되었다. 지상 3층, 1개동 규모 신관의 연 면적은 1,721㎡로 교육국 소속 3개 과(초등교육지원과, 중등교육지원과, 학교행정지원과)와 센터 2곳(학교생활지원센터, 혁신교육센터)이 이전되었고 휴게공간과 회의실 7개가 증설됨에 따라 교육행정 수요에 대한 민원서비스 품질이 향상될 전망이다. 황진이 도의원(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 개관식에는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황진희 위원장, 이재영, 김광민, 김동희, 유경현, 박상현 도의원 등 18명의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신관 증축의 배경과 과정, 시설개요, 향후 계획에 대해 경과보고를 하였으며, 신관 소개를 위한 홍보영상을 시청하였다. 이어 부천교육지원청 김선복 교육장의 기념사와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황진희 위원장의 격려사를 시작으로 커팅식과 시설 소개를 진행하였다. 부천교육지원청 김선복 교육장은 기념사를 통해 “새로운 공간에서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부천미래교육’이라는 비전 아래 질문과 상상이 넘치는 즐거운 배움을 지원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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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학생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위한 영상 보급
키키이야기(영상 캡쳐 이미지) 경기도교육청은 9일 도내 초, 중고등학생의 성인지 감수성 신장을 돕는 문화공연 영상을 유튜브 채널 ‘경기도교육청TV’를 통해 배포한다.이번에 제작한 영상은 양성평등의 개념 전달을 넘어 역사적․인문학적 배경에서 성인지 감수성이 왜 필요한가를 이해하고, 성인지 감수성이 자연스럽게 신장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이번 영상은 전문기관과 협력․제작한 샌드아트 공연 영상물로 ▲초등용 ‘누구나 될 수 있는 세상’, ‘바이킹과 오케스트라’, ‘나만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것이야’, ▲중등용 ‘키키이야기’, ‘모두를 위한 자동차’ 등 총 5편이다. 학교는 해당 영상을 학교급별로 상황에 맞게 선택적으로 사용하면 된다.임태희 교육감은 “이 영상들이 학생들의 성인지 감수성 신장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학교 구성원의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통해 양성평등한 학교 문화 조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도교육청 박정행 학생생활교육과장은 “이번 영상은 학교 현장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멈췄던 성인지 감수성 향상 문화공연을 대신할 자료에 대한 요청이 있어 제작한 것”이라며 “우리 학생들에게 자신 있게 추천하는 완성도 있는 작품들이니 학교에서 많이 활용하기 바란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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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희 의원, 옥길동 거주 계수초 졸업생의 중학교 배정 문제에 적극 개입
- 경기도의회 김동희 의원(더민주, 부천6)은 6일 오후 이건태 국회의원 사무실에서 "시흥시 담당 계수초등학교에 옥길동에 주소지를 둔 현재 6학년 학생들의 2025학년도 중학교 배정의 불합리함을 토로하는 학부모들의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부천교육지원청의 관계자와 해당민원을 제기한 학부모들과의 협의를 주제하였다. 이 지역의 이건태 국회의원의 주요 관심사항 중 하나인 이 문제는 이미 지난 31일 김동희 의원과 부천시교육지원청 관계자들과 "2025학년도 부천시 중학교 학교군 개정(안) 행정예고"를 앞두고 대책 마련을 위해 1차로 협의한 바 있는 사안이다. 옥길동-계수동 개발시, 옥길동의 과밀학급 문제로 빚어진 학군 문제는 "시흥시 계수동 거주 학생은 부천지역의 중학교 배정이 가능하지만, 부천시 옥길동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인근 부천지역 중학교가 아닌 시흥시 한국글로벌중학교에 배정이 불가피하다"는 지역 교육지원청의 결정에 대하여 학부모들이 학습권 저하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함과 함께 심히 반발하는 과정에 빚어진 것이다. 6명의 학생들이 2025년 학군 배정상에서 불이익이 예상되는 학부모들은 부천교육지원청 관계자의 “부천시에 거주하며 계수초등학교 입학은 학교장 승낙으로 입학하였으므로 통학구역 위반으로 소사옥길중학군과 계수초 공동학구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으며, 시흥교육지원청에서 중학교 입학 본 배정 받아야 한다”라는 검토의견에 대하여 행정관청의 실수를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받아야 하는 것은 불공정한 것이라고 격렬히 반발하고 있다. 김동희 의원은 “부천교육지원청은 학부모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부천시의 학생들과 주민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지역교육지원청에서 최대한 노력할 것과 지원청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인 경우 경기도교육청과도 적극적으로 논의하여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권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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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희 의원, 옥길동 거주 계수초 졸업생의 중학교 배정 문제에 적극 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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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대학교, 2024학년도 정시 경쟁률 30.9대 1
- 유한대학교(총장 김현중)는 2024학년도 정시 원서접수 마감 결과, 정원내 전형 60명 모집에 1854명이 지원해 평균 30.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학령인구 감소 등 열악한 입시환경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지난해 13.3대 1과 비교해 무려 약 132%가 증가한 수치다. 최고 경쟁률은 유한바이오제약전공으로 81대 1을 기록했다. 이어 스포츠재활전공 77대 1,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이 74대 1을 기록하며 기존학과와 신설학과가 모두 고르게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였다. 유한대학교 정시 합격자 발표는 2월 1일 오후 2시로 예정돼 있으며, 오는 2월 7일 9시~2월 13일 16시 기간에 반드시 등록확인예치금을 납부해야 한다. 한편 유한대는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최고의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4C(협업/창의/신뢰/도전) 인재 및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4년제 학사학위과정 운영, 4년제 연계편입제도 운영, 글로벌직무연수 및 해외취업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사람/기술/산업의 연계로 쓰임의 가치를 창출하는 실무중심대학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1호선 역곡역, 1호선/7호선 온수역에서 유한대학교까지 도보로 10분 거리이며, 최근에는 서해선 개통(일산-원시)으로 1호선 소사역에서 유한대학교까지 버스로 10분 소요돼 고양, 일산, 시흥, 안산지역 학생들의 등하교에 대한 편리성이 더 강화됐다. 2024학년도 신입생모집에 관련된 문의는 유한대 입학지원센터(☎02-2610-0401~5)와 유한대 입학홈페이지(https://sky.yuhan.ac.kr) Q&A게시판 및 카카오톡상담을 이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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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대학교, 2024학년도 정시 경쟁률 30.9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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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교육청 목적사업비 516개를 126개로 정비, 학교기본운영비 증액 편성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해 학교 재정운용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2024년 학교 예산편성 운영 방향’을 설정했다고 26일 밝혔다. 2024년 학교 예산은 경기교육의 기조인 ‘자율·균형·미래’에 기반하여 편성 운영하도록 한다. 이에 따라 학교장은 학교별로 다양한 여건과 특성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예산을 편성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 교육활동의 우선순위를 판단하고 재원이 균형 있게 사용되도록 교육공동체의 자율과 책임을 강화한다.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예산을 확대 편성해 학교의 교육력을 강화하고, 관행적 예산편성을 탈피해 경기미래교육 실천 역량을 신장한다. 이를 위해 각 사업 부서에서 개별 안내했던 목적사업비를 본청 예산 담당 부서가 일괄 안내하고, 사업 총규모와 월별 자금교부계획 등을 사전에 안내해 학교가 연간 계획을 세우는데 용이하도록 개선했다. 도교육청은 학교 재정운용 자율성 확대를 위해 각급학교로 교부되는 목적사업비를 516개에서 126개로 대폭 축소했다. 목적사업비 일부를 학교기본운영비로 전환한 결과, 2024년 학교기본운영비는 전년 대비 2,579억원 증액 편성된 1조7,319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학교자율과제, 고교학점제, 자유학기제, 안심알리미 서비스 등 2023년 지원 금액을 2024년 표준교육비 단가에 반영해 학교가 해당 사업을 자율적으로 계획하고 재정 여건과 필요에 따라 적정 예산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대상교와 학교별 지원액을 확정해 매년 반복적으로 지원하는 목적사업을 총액교부사업으로 전환했다. 그 결과 2023년 12개에서 2024년 46개로 확대돼 목적사업 추진 시 불필요한 행정업무를 경감했다. 또 학교별, 학생별 여건을 고려하여 특수학생 지원단가 신설, 과밀학급 지원, 건물 유지비를 확대 지원해 교육격차를 최소화한다. 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학교 예산편성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학교 현안을 진단하고 숙의과정을 거쳐 함께 예산안을 만드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무엇보다 학교 구성원의 예산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끌어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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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교육청 목적사업비 516개를 126개로 정비, 학교기본운영비 증액 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