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2(월)

경제/산업
Home >  경제/산업

실시간뉴스

실시간 경제/산업 기사

  • 부천시, 기초지자체가 단독으로 해외 현지 수출상담회 개최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한국무역협회(경기북부지부)는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K-푸드, K-뷰티 열풍에 발맞춰 중동지역 최대 경제도시인 두바이에서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상담회에는 부천 중소제조기업 10개 사 11명이 참여했다.     4일간 기업별로 진행된 이번 현지 수출상담회는 한국무역협회의 사전 준비작업에 힘입어 각각의 참가 회사별로 현지의 기업 7~11개 사가 매칭돼 현지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 속에서 총 90개 사와 상담이 이뤄지는 놀라운 성과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상처치료제 전문 생산업체인 D사의 경우 현지 투자전문회사인 R사와 50만 달러 규모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화상 회의를 통해 추가사항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화장품 전문업체인 N사는 K-푸드와 뷰티전문 유통업체 P사와 연간 100만 달러 규모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한국제품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향후 사업확장을 약속했다.   다른 업체들도 독점계약 요청, 국내공장 방문 협의, 대량유통 협상 등 국내기업에 대한 큰 호응과 관심이 추후 업체별로 진행되는 개별협상에서 추가적인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부천시는 매년 부천시의 재원으로 한국무역협회 경기북부지역본부와 협력하여 기업수출상담회를 개최해 오고 있으며 이와 별도로 기업지원과의 전진적 노력에 병행하여 부천사업진흥원(원장 신동학) 등과 협력하여 해외 전시회 등의 참가를 적극 지원해 오고있다.   부천시의 이와같은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10여년 이상 지속되는 노력은 기초자치단체로서는 매우 독보적인 발자취로 코로나로 인한 펜데믹 기간에 조차 비대면 화상회의를 통한 상담회가 지속되어 여타의 기초자치단체들에 매우 부러움을 사는 사업이다.   특히 부천시와 한국무역협회가 부천체육관 등에서 진행하는 수출상담회에는 부천시 이외의 지역에 소재하는 인근 지역의 업체들 조차 이 상담회에 참여하고자 부천시 소재 업체와 협력을 구하는 등으로 노력하는 상담회로 이미 자리잡고 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수출 경제가 경제문화 전반에 큰 파급효과를 낳고 있는 만큼, 부천시는 수출기업이 해외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 경제/산업
    • 지역정책/산업/금융
    2024-03-12
  • 현장밀착형 기업SOS 시스템 본격 가동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을 돕기 위해 기업체 현장을 직접 찾아가서 상담해주는 ‘기업SOS 현장기동반’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SOS 현장기동반은 자금·판로개척·기술지원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체를 방문하여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애로사항별로 각 해당 부서를 찾아가는 번거로움이 없도록 원스톱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부천시 관내 기업은 누구나 부천시청 기업지원과를 방문하거나 전화(☎032-625-2756), 팩스(F. 032-625-2739)로 신청할 수 있다.     올해 부천시는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난해 대비 중소기업 10곳 추가, 사업비 약 1억 원을 증액해 총 55개소에 8억 2,900여만 원을 투입하여 기업의 환경개선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는 경기도 시·군 중 가장 많은 기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부천시는 올해부터 관내 유망기업의 성장 촉진제로 1:1 현장 밀착형 기업지원 ‘유망기업 밀착관리 프로젝트 100’을 추진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50인 이상 유망기업 100곳에 기업지원 전담 공무원이 현장으로 찾아가 애로사항 및 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 등에 대해 정기적으로 소통하며 빠르고 밀도 높은 지원을 진행한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경제도약을 위해 관내 유망기업 밀착관리를 통해 성장을 이끄는 기업지원 시책을 최우선으로 챙길 예정이다”며 “발로 뛰는 기업지원 및 신속한 애로 해소로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천시 기업지원과 관련해 관심이 있는 기업과 시민은 부천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bizbc.or.kr) 가입 시 뉴스레터(메일링 서비스)를 신청하면 매월 초 기업지원 소식 ‘기업통신’을 받아볼 수 있다.
    • 경제/산업
    • 지역정책/산업/금융
    2024-02-25
  • 부천시, 재활용품 수집 노인 전수조사 나서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이달부터 3월 말까지 두 달 동안 관내 재활용품 수집노인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인다.   앞서 시는 지난 15일 시청 시민상담실에서 원활한 재활용품 수집 노인 전수조사추진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를 통해 지난 1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폐지수집노인 전수조사 계획’을 공유하고, 그간 부천시에서 추진한 재활용품 수집 노인에 대한 현황조사 결과를 보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2024년 재활용품 수집 노인에 대한 조사 방향과계획도 논의했다.   이번전수조사는 지역별 재활용사업장(고물상), 지역 주민 등을 통해 확보한 명단을바탕으로 재활용품 수집 노인의 복지 욕구를 파악해 맞춤형 보건복지 서비스를 연계하는 데 중점을 뒀다.   동행정복지센터 복지팀과 통반장,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등 다양한지역 인력을 활용해 전수조사와 맞춤형 복지정책 연계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정미연 부천시 노인복지과장은 “재활용품을 수집하는 어르신들의 취약한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역자원을 연계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찾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설명
    • 경제/산업
    • 지역정책/산업/금융
    2024-02-16
비밀번호 :
작업수행시간 :: 0.308017969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