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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 문화예술 발전기금, 3년 연속지원 금지규정에 관한 제언

이재욱(소설가, 한국문인협회 서사문학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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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9.06.20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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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욱(소설가, 한국문인협회 서사문학연구위원)

부천의 유일한 문예창작 지원금은 부천시 문화예술발전기금 하나뿐이다.

그나마 이 기금은 영화, 연극, 음악, 미술, 등 크고 작은 다양한 부천의 모든 문화예술단체들에게 배분된다. 많은 수혜자들에게 골고루 혜택이 주어지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다 보니 지원금은 당연히 작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지원금 수혜자로 선정되는 날부터 또 다른 걱정을 해야 하는 수혜자로의 모순에 빠지기도 한다. 지원금만으로 소요예산의 전부를 충당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하지만 스스로 마련해야 할 자부담의 금액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가뭄의 단비처럼 고마워해야 하는 것은 그만큼 문화예술 분야의 지원이 미미한 때문이다. 문학 분야의 출판지원금만 보더라도 지원금은 출판비의 20-25% 내외에 불과하다. 거의 자비 출판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지금까지의 관례다.

 

문제는 이런 지원금의 많고 작음을 논하고자 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다. 3년 연속지원이후 일 년의 휴식기간을 요하는 금지규정에 관한 제언이다. 가능하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골고루 혜택이 주어져야 한다는 기본취지에는 동의한다. 한사람이 3년 동안 연속해서 혜택을 받았다면 1년 정도 제외돼야 한다는 규정도 당연한 것 맞다. 그러나 문학 분야의 출판물은 다른 예술단체 활동과는 구분돼야 하는 특성이 있다. 도서 출판비는 개인의 것이나 단체의 것이나 한 권의 책이라는 데서 그 금액이 대동소이하며 이는 한 개인이 희생되는 금액으로 많은 다른 사람들이 혜택을 볼 수 있는 문학 분야만의 특성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문학 분야의 단체에게만 이런 특성이 있음을 강조하며 이런 단체로의 수혜를 거론하는 것임도 전재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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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 문학창의 도시 부천

 

음악이나 미술, 그 외 다른 모든 단체의 경우에도 연속적인 지원을 요구할 수 있다. 올해 공연을 내년에도 후년에도 이어나가야 한다는 조건은 동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 단체에 배분되는 지원금을 문학 쪽으로 이월해 달라는 특혜를 요구하는 것은 더구나 아니다. 문학은 문학 분야에 배분된 금액 내에서 어떤 한 개인이 희생되는 금액으로 단체의 많은 수혜자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경제원칙과도 부합하는 논리를 주장할 뿐이다. ‘가능하다면 골고루라는 배분취지에도 결코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은 개인출판물은 수혜자가 한명이지만 단체는 수혜자가 거의 개인의 10배 이상 수준이다. 때문에 개인 수혜자는 종전대로 3년 연속지원 금지규정이 존속된다 하더라도 최소한 문학 분야의 연속성을 가지는 단체 출판물에 한해서는 예외규정이라도 있어야 한다.

 

문학단체의 출판물은 연속성을 가진다. 예를 들면 부천소설가협회에서 발간하는 부천, 소설과 비평은 매년 연속적으로 발간하는 부천 소설가들의 작품 활동지다. 일 년 동안 활동(집필)해 온 작품을 게재한 결과물로 부천은 물론 전국적으로 배분 전달되어 부천 소설문학을 함께 공유하게 하는 출판물이다. 각 도 단위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간행물이나 부천이라는 작은 도시에서는 벌써 10년 이상 발간해 오고 있는 중인 부천문학의 자랑스러운 출판물이다. 어쩌면 부천시의 유네스코 문학창의 도시 선정에도 일조했을지 모를 출판물이기도하다. 그런데 이 3년이라는 금지규정에 묶여있는 해에는 작가들 스스로가 호주머니를 탈탈 털어야 한다.

 

그동안 부천 작가들에게 꽤나 많이 회자되었던 새로울 것도 없는 사안이며 몇 차례 담당부서에 건의하기도 했었지만 자리 이동이 잦은 부서원들이다 보니 또 다른 자리로 이동하면서 그때마다 유야무야 돼 버린 것이 아닌가 싶다. 행정의 오류를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대안을 제언하는 것이니만큼 이번에는 꼭 검토해 주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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